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6・1지방선거] 홍준표 "시장되면 의원직 사퇴 결정"…대구시장 출사표
상태바
[6・1지방선거] 홍준표 "시장되면 의원직 사퇴 결정"…대구시장 출사표
  • 대구/ 신미정기자
  • 승인 2022.03.3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공공기관 대대적인 개혁"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31일 대구 수성못 이상화 시비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밝히고 있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31일 대구 수성못 이상화 시비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밝히고 있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이 오는 6월1일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홍 의원은 31일 대구 수성못 이상화 시비 앞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시장이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정개혁과 시 산하 공공기관 개혁이다. 새롭게 전부 바로잡겠다"고 강조하면서 "시정개혁단을 만들어서 1년 동안 대구시 공무원들과 공공기관에 대대적인 개혁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장 선거에서의 주요 공약으로는 시정개혁을 내세웠다.

홍 의원은 출마에 따른 의원직 사퇴 여부를 묻자 "시장이 되고 난 뒤에 사퇴를 결정하는 거니까 시장이 되면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시장도 안 됐는데 무슨 국회의원 사퇴하라고 하느냐. 그건 난센스고 지역구인 수성구민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시장도 안 됐는데 사퇴부터 하라는 거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홍 의원의 이런 주장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공직선거법 제53조 2항 3호에 따르면 국회의원이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전 30일까지 직을 그만두어야 한다.

홍 의원은 "페널티 적용은 명백히 부당하다. 수긍은 못 하지만 수용을 안 하면 출마를 못 하기에 수용한다"며 "수긍은 인정하는 거지만 수용은 인정은 못 하지만 그냥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차기대선 출마 여부에 관한 질문에 홍 의원은 "지금 대통령 당선인이 시작도 하기 전이다"면서 "차기 대선 문제는 지금 논의할 문제도 아니고 저는 대구 시정에 집중하겠다"라고 답했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신미정기자 
shinm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