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대통령 "다음 정부, 한국판 뉴딜 방향성 이어받아 발전시키길"
상태바
문대통령 "다음 정부, 한국판 뉴딜 방향성 이어받아 발전시키길"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4.08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참 가속도 붙을 때 정부교체…정책 포장 바꾸더라도 내용은 발전시켜야"
​발언하는 문대통령(사진제공/연합뉴스)​
​발언하는 문대통령(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미래이자 세계를 선도하는 길"이라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반드시 가야 할 길로, 다음 정부에서도 계속 발전시켜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국판 뉴딜 사업 관련 장관들 및 민간 부문 유공자들과 격려 오찬 간담회를 하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그린 대전환과 포용성 강화는 정부를 초월하여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할 방향이자 대한민국이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책의 이름은 바뀌더라도 (다음 정부가) 정책의 내용만큼은 지키고 더 발전시켜나가면서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 정책으로 만들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참 가속도가 붙을 무렵 정부가 교체되지만, 다음 정부가 이 방향성을 이어받아 선도국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정책의 포장은 바꿀지 몰라도 내용적으로는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다음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 대유행으로 전 세계가 최악의 경제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탄생했다. 어려운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대담한 출사표였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범국가적 추진체계를 마련하며 재정투자에 과감히 나섰다"며 "2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한국판 뉴딜은 다방면에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디지털 뉴딜로 세계 최고 수준의 D·N·A((데이터·네트워크·AI) 기반을 구축해 한국의 디지털 선도국가 위상이 더욱 굳건해졌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특히 국제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차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시대의 대표적 국가발전전략으로 국제적으로 환영을 받게 됐다"며 "우리가 먼저 시작한 길에 주요국들도 뒤따르며 세계가 함께 가는 길이 됐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인류 공동체의 보편적 정책방향이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역시 "한국판 뉴딜은 블룸버그 등 해외 언론과 국제기구 등으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며 "다음 정부에서도 정부·민간·지역이 3인4각 경주처럼 합심해 (정책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태선 비와이엔(BYN)블랙야크 회장은 페트병을 재활용해 아웃도어 기능을 갖춘 패션 상품을 시장화한 경험을 공유했고, 정복화 영광풍력발전 대표는 "영광풍력은 육상과 해상 풍력이 어우러진 지역사회 상생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은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한국 사회에 선한 의지로 공동선을 위해 노력하고 성과를 내는 분이 많다. 그런 분들의 노력 덕에 사회가 더 사람 살만한 세상이 돼 가는 것"이라는 격려를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