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 독립유공자예우법 개정안 대표발의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 독립유공자예우법 개정안 대표발의
  • 천안/정은모 기자
  • 승인 2022.04.1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국회의원 60인 공동발의,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명예 선양에 뜻 모아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 [의원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 [의원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충남 천안시병)이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2차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들을 독립유공자로 서훈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취지로 총 60명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그동안 2차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는 독립유공자 서훈에서 배제돼 왔다.

이에 국권을 수호하고자 일본군에 대한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했음에도 불구하고 서훈에서 배제된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역사바로세우기와 과거청산운동이 사회적 화두로 전개됐으며 2004년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해당 특별법은 김태식 의원이 대표발의해 국회의원 163인의 공동발의로 통과됐다. 여야를 막론하고 대다수의 국회의원이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의 명예 선양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이다.

동학농민혁명 법정 기념일이 제정되고 국가보훈처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되는 등 2차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들에 대한 서훈의 필요성이 국회 내에서도 여러 차례 공론화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서훈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2차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들은 국권침탈로부터 우리나라를 지켜내고자 일제의 총칼에 맞서 투쟁하신 독립유공자”라며“동학농민명예회복법이 제정된 지 18년이 지난 지금도 서훈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항일운동을 전개하신 2차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들에 대한 독립유공자 서훈을 인정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천안/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