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구민숙원사업 결실…시흥5동 복합청사 준공
상태바
금천구, 구민숙원사업 결실…시흥5동 복합청사 준공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04.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 패시브·액티브 하우스 공법의 친환경 건축물
행궁마을 작은도서관•공유주방 등 주민 공간 확대
금천구 시흥5동 복합청사 [금천구 제공]
금천구 시흥5동 복합청사.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주민 숙원 사업이었던 시흥5동 복합청사 건립을 마무리하고 15일 준공식을 개최한다.

그전 청사는 1988년에 지어져 공간이 좁을 뿐 아니라, 이면도로에 위치해 이용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신축 시흥5동 복합청사는 문화, 행정, 복지시설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신개념 복합청사다. 금하로24길 6에 위치해, 지하 2층부터 지상 6층까지 대지 763.7㎡, 연면적 3,057.9㎡의 규모다.

주요시설은 ▲지하 1~2층 주차장 ▲1층 행궁마을 작은도서관, 공유주방 ▲2층 통합민원실 ▲3층 체력단련실 ▲4층 주민자치회 사무실, 자원봉사 캠프, 강의실 ▲5층 대강당과 다목적실 ▲6층 시흥행궁 전시관 등이다. 

특히 6층 시흥행궁 전시관은 역사·문화 자원인 ‘시흥행궁’을 관광 자원화하고, 금천의 역사문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며진다.

시흥5동 복합청사는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고, 자연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패시브·액티브 하우스 공법’을 적용한 미래지향적 친환경 공공건축물이다. 패시브하우스·녹색건축물 인증, 에너지효율 등급을 획득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그동안 시흥5동 주민센터가 노후하고 협소해 주민들의 자치회관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공간 요구가 많았다”며 “앞으로 시흥5동 복합청사는 마을․복지․행정이 어우러진 주민들의 커뮤니티 거점 공간이며, 미래 지향적 친환경 건축물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