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처님 오신날' 조계사서 봉축법요식 봉행...文 대통령 축사
상태바
'부처님 오신날' 조계사서 봉축법요식 봉행...文 대통령 축사
  • 한송이 기자
  • 승인 2022.05.08 08: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오신날 / 연합뉴스
부처님 오신날 / 연합뉴스

불기 2566(2022)년 부처님오신날인 8일 전국 사찰에서는 부처의 탄생을 기념하는 봉축법요식이 열린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오전 10시 총본산인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봉행하고, 부처가 세상에 온 의미를 되새긴다.

법요식은 법회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道場結界) 의식으로 시작한다.

여섯 가지 공양물을 대웅전 삼존불 앞에 올리는 육법공양(六法供養), 북과 종을 울림으로써 중생이 어리석음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성불하기를 바라는 명고(鳴鼓)와 명종(鳴鐘) 등의 순서가 이어진다.

참가자들은 지혜의 실천을 강조한 불교 대표 경전인 반야심경을 봉독하고,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灌佛) 등으로 부처 앞에 예를 갖춘다.

중생의 마음에 지혜와 자비의 불을 밝히는 헌촉(촛불공양)과 향기로운 꽃을 부처 앞에 바치는 헌화(꽃공양) 등도 주요 의식이다.

이날 법요식에는 조계종 종정 성파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등 불교계, 이웃 종교 지도자를 비롯해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해 부처님오신날을 함께 축하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하는 축사를 통해 임기 중 마지막 부처님오신날의 환영 메시지를 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권일상 2022-05-08 12:01:45
♥석가모니(釋迦牟尼), 석존(釋尊) 부처님 오신 날을 경축(慶祝)하며-,
석가세존(釋迦世尊)의 불도(佛道), 오계(悟界)의 가르침 따라-, 법(法), 률(律)을 자각(自覺)-,
연기(緣起)를 따라 바르게 법등명(法燈明)을 밝히고 발심(發心) 발원(發願) 살아가야 만이
무주상(無住相) 空心을 이루고-, 해탈(解脫) 열반(涅槃) 오계(悟界)에 이르러 거듭나고-,
진여(眞如) 天理의 밝은 빛을 맞아 피안(彼岸), 地上 낙원(樂園)을 이루고-,
살게 하는 가르침이, 佛敎입니다.
Make Korea Great Again♥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