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구민 체감 '적극행정 실행 계획' 수립
상태바
영등포구, 구민 체감 '적극행정 실행 계획' 수립
  • 박창복기자
  • 승인 2022.05.1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보상·지원책 내실화·소극행정 혁파 등 4대 추진방향...2대 중점과제 선정
적극행정 문화 확립...주민 불편사항 해소·공공이익 향상 기여
영등포구청 전경.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청 전경.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는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통해 구민이 일상에서 적극행정을 체감할 수 있도록 ‘2022년 적극행정 실행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불합리한 규정을 스스로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구는 ▲적극행정위원회 운영 등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평가·보상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제도 내실화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등 4대 추진방향과 실행과제를 설정했다.

또한 ▲80년간 장기 미집행된 오랜 주민 숙원사업인 메낙골 공원 조성 ▲스마트 악취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하수도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 사업을 중점과제로 선정했다.

아울러 구는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반기별로 선발하고 인사상 우대조치, 표창 수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이 대우받는 공직문화를 확립하고자 한다.

적극행정 공무원에 대한 보호와 지원도 이어나간다. 면책제도 운영, 사전 컨설팅 활성화, 행정종합배상공제 가입 등을 통해 적극적인 업무 추진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의사결정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해 조직 내 소극행정 혁파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구는 우수사례를 수시로 발굴하고 카드뉴스, 리플릿으로 제작해 홍보하고 전 직원 대상 교육을 실시, 적극행정에 대한 이해도와 실천력을 높여 업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