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6·1지방선거] 민주당도 이재명도 혼돈에 빠졌다
상태바
[6·1지방선거] 민주당도 이재명도 혼돈에 빠졌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5.2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86용퇴론' 주장에 '자중지란'
계양을 '이재명 효과'도 미비 '전전긍긍'
국힘, 중원에 집결...'힘센 여당' 세몰이
충남서 교통·주거·은행 등 공약 봇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둔 25일 더불어민주당이 혼돈에 빠져들고 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에 밀리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효과'도 오르지 않고 있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기에 전날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86 용퇴론에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가 제동을 걸면서 자중지란에 빠지는 형국이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용퇴론' 과 관련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앞으로 당의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당의 논의 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박 위원장이 최강욱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 권한 발동을 언급한 것에도 "(관련한 논의는) 없었다"며 "사안이 윤리심판원으로 넘어가 있는 것이고, 윤리심판원에 징계절차를 넘긴 것도 비대위 의결사항"이라고 사실상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박 비대위원장이 쇄신안 발표를 두고 "금시초문이고 지금도 따로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지금 당이 비상한 선거 체제에 돌입해 있지 않는가"라며 "사실 선거를 앞두고, 불리하니까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께 얼마나 호소력이 있을지도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 이 후보는 지역 내 표심이 심상치 않자 선거운동 전략을 수정하고 지역 유세에 집중하고 있다.

이 후보는 전날부터 다른 지역 유세 지원을 자제하고 자신의 선거구인 계양을에 머물며 지역 챙기기에 몰두하고 있다.

이 후보는 전날부터 수시로 지역 주민을 만나는 일정을 비공개하고 있다. 이날도 지역 주민들과 만나면서 장소를 공개하지 않았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하는 빈도도 낮아졌다.

이 후보 캠프 관계자는 "주민들을 만날 때 일정을 공유하면 지지자와 유튜버 등이 현장에 와서 대화 내용을 듣게 돼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다"며 "서로가 편한 상태에서 만나야 마음의 교류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의 이 같은 유세방식 변화에는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도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중원으로 집결했다.

최근 여야가 각종 여론조사 등을 기반으로 자체 분류한 판세를 보면 충북은 국민의힘이, 세종은 민주당이 각각 우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충남·대전은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는 이날 오전 충남 천안에 위치한 김태흠 충남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현장 회의를 열고 충청 선거전에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대표)와 권성동·김기현 공동상임위원장 등 지도부가 전원 참석해 지난 대선과 이번 지방선거 기간의 지역 공약 이행을 약속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충남의 중단없는 발전을 위해 지역 발전 공약을 세심하게 준비했다"며 GTX-C 천안 연장, 보령-조치원 내륙철도, 내포신도시 활성화 등 이행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충청권 지방은행이 없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한다"면서 지역은행 부활 추진도 약속했다.

아울러 "많은 것 공약하는 이유는 충청도가 명실상부한 수도권 확장으로, 인구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며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기업들이 내놓은 480조원 규모 투자계획의 상당 부분을 충청에서 유치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권 공동선대위원장도 "원내대표로서 힘센 도지사 후보인 김 후보를 적극 도와서 국회 내에서 행정부를 독려하고 설득하는 역할 다하도록 하겠다"고 거들었다.

그러면서 "충청의 아들 윤석열 대통령은 충남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이미 약속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충남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윤 대통령의 충청 연고를 부각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김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 충청권 표심의 주요 변수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의혹 등을 거론하며 "민주당이 무슨 염치로 국민에게 표를 달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공세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