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두손 포갠 윤호중-박지현, 지방선거 효과 있을까
상태바
두손 포갠 윤호중-박지현, 지방선거 효과 있을까
  • 한송이 기자
  • 승인 2022.05.3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호중 이재명 박지현 / 연합뉴스
윤호중 이재명 박지현 / 연합뉴스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마찰음을 냈던 더불어민주당 투톱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우여곡절 끝에 손을 맞잡고 '원팀'을 외쳤다.

윤·박 위원장은 30일 오전 인천 계양구 '이재명 캠프' 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연단으로 걸어 나와 양손을 서로 포개는 '원팀 세리머니'를 했다.

'화해 제스처'를 보여달라는 이재명 후보(인천 계양을)의 즉석 제안에 따른 것이었다.

이 후보는 "목표는 같지만 속도와 과정에 약간의 이견이 있던 것을 이제는 한데 모아서 손잡고 가기로 했다는 것을 그림으로 보여주죠"라고 제안했다.

이어 이 후보는 윤·박 위원장의 두 손에 자신의 손도 얹고는 "꽉 잡아주세요. 확실하게 제가 책임지겠다"며 "우리는 원팀이다. 힘을 모아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다"라고도 했다.

지난 24일 박 위원장의 단독 '대국민 사과 회견'으로 당내 갈등이 촉발된 지 엿새 만에 총괄선대위원장이기도 한 이 후보가 '중재자'로 나선 셈이었다.

이 후보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과 개혁, 더 나은 세상을 추구하는 민주당이 어떻게 (박 위원장이 제안한) 5가지 쇄신안을 반대하거나 달리 해석하겠느냐"며 "선거가 끝난 후 당 혁신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이 내놓은 쇄신 과제들에 공감대를 표하되 세부 이행 절차는 선거 이후에 밟자는, 지난 28일 비대위 합의와 같은 메시지였다.

박 위원장은 '윤 위원장과의 갈등은 많이 해소됐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국민과 지지자들이 많이 염려했는데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게 건강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며 "갈등이라기보다 앞으로 나아가는 진통을 겪었다고 봐주면 감사하겠다"고 답했다.

윤 위원장도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갈등 봉합이란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봉하마을에서 비행기를 타고 올라오는 동안에도 (박 위원장과는) 바로 옆자리에 앉아 충분히 의논했다"며 지도부 갈등설이 과도하게 부풀려진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가까스로 내홍을 수습한 민주당 지도부는 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 막판 화력을 집중했다.

이날 합동 기자회견을 인천에서 연 것은 '이재명 지원' 성격도 있지만, 무엇보다 수도권 요충지인 인천에서 막바지 표심몰이를 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혔다.

이 후보는 "여전히 색깔과 지역에 따라 (후보를) 판단하는 분들이 있다"며 "그보다는 유능한 일꾼을 선택하는 게 지역과 국가 발전은 물론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