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 사단' 박찬호, 광주 지검장 사의..."사직이 다른 의미로 해석되지 않길"
상태바
'尹 사단' 박찬호, 광주 지검장 사의..."사직이 다른 의미로 해석되지 않길"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6.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찬호(56·사법연수원 26기) 광주지검장이 7일 법무부에 사직 의사를 밝혔다.

이날 박 지검장은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올린 글에서 "'검수완박' 국면에서 검찰 고위직의 한 사람으로서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바 있다"며 "여러 사정을 고려한 끝에 이제 검사직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적었다.

그는 "검사로 임용된 후 외부기관 파견이나 유학도 없이 '굽은 나무가 선산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오로지 검찰 내에서만 일하며 버텼다"고 전했다.

그러면서"검사로서 스스로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지만 부족함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박 지검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검사 중 한 명이다. 대검 중수부 등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근무했던 그는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된 2017년 중앙지검 2차장을 맡아 선거·노동 범죄를 수사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임명된 2019년에는 대검 공공수사부장으로 승진해 참모로서 윤 대통령을 보좌했다. 당시 그는 울산시장 선거를 둘러싼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하며 여권의 반발을 샀고, 이어진 인사에서 제주지검장으로 좌천됐다.

박 지검장은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법과 원칙에 근거해 공정성,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고 그에 어긋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최근에 우리 사회에 정치적 진영논리가 '블랙홀'처럼 모든 것을 집어삼켜 법치가 무너져가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이 심각하게 왜곡되고 훼손되는 것을 보면서 너무 괴로웠다"고 했다.

박 지검장은 9월 시행을 앞둔 '검수완박법'에 대한 걱정과 우려도 밝혔다. 그는 "우리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사적영역, 사법영역 등 비정치적인 영역에는 정치적 진영논리를 근거로 시시비비를 해서는 안 된다"며 "나라와 국민을 위해 검수완박 등 최근 일방적으로 진행된 형사사법제도 변경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남 출신인 박 지검장은 윤석열 정부의 첫 검찰총장 후보로도 거론돼왔다. 윤 대통령이 각 부처 요직에 잇따라 검찰 출신 측근을 기용하고 있는 만큼, 사직서를 낸 박 지검장 역시 조만간 검찰 밖 핵심 보직을 맡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 지검장 역시 사직 인사에서 "검사로서 받은 은혜가 너무 커 그 나머지 허락받은 것을 돌려드리고 싶다"며 향후 공직을 맡을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그는 "제 사직이 다른 의미로 해석되거나 또 다른 이야깃거리가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며 "밖에서도 나라와 국민을 위해 검찰을 항상 응원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