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계파논쟁 점화, 엇갈린 윤핵관…권성동 "막겠다" 장제원 "오해"
상태바
與계파논쟁 점화, 엇갈린 윤핵관…권성동 "막겠다" 장제원 "오해"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6.1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들레 모임 놓고 '시끌'…원조 친윤그룹 분화 조짐, 與 파워게임 조기 불붙나
인수위 나서는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사진제공/연합뉴스)
인수위 나서는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사진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 그룹을 주축으로 한 대규모 의원 모임 '민들레'(가칭)가 당내 계파 논쟁에 불을 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이 민들레 모임에 참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포스트 지방선거 국면에서 친윤그룹 세력화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경계의 목소리가 나오면서다.

특히 민들레모임의 취지와 성격에 대해 같은 원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그룹의 권성동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은 서로 엇갈린 의견을 노출했다.

'원조 윤핵관' 내부에서도 분화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윤 대통령 당선 이후 뚜렷한 차기 주자가 없는 가운데 여권 내 주도권 경쟁이 조기에 막을 올린 모양새다.

권 원내대표는 10일 민들레모임에 대해 "앞장서서 막겠다"라며 공개 제동을 걸고 나섰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내에 이런 식으로 단순한 공부모임 이상으로 비칠 수 있는 모임은 자제하고 지양하는 게 맞다"라며 "자칫 잘못하면 계파 이야기가 나올 수 있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에 방해가 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 갈등을 겨냥한 듯 "과거 정부 때도 이런 모임이 있었는데 결국 당 분열로 이어져 정권연장 실패로 이어지고 당의 몰락으로 갔다"라고도 했다.

민들레모임이 친윤 주류 중심으로 흘러갈 경우 '친윤' 대 '반윤'의 당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민들레모임이 단순한 의원 공부모임을 넘어서, 현안에 따라 대통령실·정부 관계자를 연사로 초청하는 콘셉트로 구상 중인 점도 경계했다.

기존 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당·정·대통령실 소통 채널인 당정협의회와 민들레모임의 역할이 일부 겹칠 수 있다는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일단 당의 공식 당정협의체가 있는데 별도로 국민의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의원모임은 부적절하다"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원내대책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제가 모임 자체를 하지 말라고 하긴 적절치 않다"라면서도 "우리 당 의원들은 당 대표부터 당원까지 모두 친윤이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이라며 민들레모임을 둘러싼 계파 논쟁을 경계했다.' 이에 대해 장 의원은 "당 분열을 조장한다는 지적을 이해할 수 없다"며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민의힘 의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인데 '당 분열' 딱지를 붙이고 '사조직'이라고 지적하는 것도 수용할 수 없다"라며 "그렇다면 여야의 많은 의원모임이 사조직인가"라고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의 '계파 분열' 우려와 이준석 대표의 '사조직' 비판을 동시에 반박한 것이다.

장 의원은 "'당정대 모임'으로 운영방식과 취지가 잘못 알려진 것 같다"라고도 말했다.

의원모임을 바탕으로 주제별로 대통령실·정부 관계자를 연사로 초청해 운영한다는 청사진이 정부·대통령실 관계자에게 멤버십을 부여하는 것처럼 잘못 알려졌다는 게 장 의원의 설명이다. 민들레모임은 기존 당정협의체와 다르다는 주장인 셈이다.

나아가 장 의원은 권 원내대표에게 사전에 직접 민들레모임의 운영방식과 취지, 자신의 참여 의사를 밝혔다면서 "뭔가 오해가 있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선 민들레모임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분출 중이다.

의원들의 모임 자체를 확대해석할 순 없다는 입장과 친윤계의 본격 세몰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선대본부에서 활동했던 윤희석 전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들레모임) 안에 대선주자는 없다"라며 "인수위에서 활동했던 분들이 좋은 뜻으로 같이 일하고 소통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차원으로 보면 된다. 사조직 비슷하게 생각하는 건 지금으로선 과하다"라고 말했다.

반면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거) 당정청 기능을 담당하는 공조직은 구성돼 있다.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조직은 사조직"이라고 전날에 이어 맹공을 이어갔다.

그는 "정부를 담당할 총리랑 (모임에 관한) 상의가 안됐다면 해당 집단의 희망사항이고 사조직이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당내 갈등 기류에 거리를 두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갈등이 있습니까"라고 반문한 뒤 "대통령은 국가의 대통령이지 무슨 당(黨)의 수장도 아니고, 당 문제는 지켜보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가 늘 그런 것 아니겠나"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