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257] 인천대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 '투명 태양광 발전 시스템' 과기부장관상 수상
상태바
[인물열전 257] 인천대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 '투명 태양광 발전 시스템' 과기부장관상 수상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2.06.1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독창기술의 세계화...출원 50여일만에 특허 등록
인천대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 [인천대 제공]
인천대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 [인천대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257]
인천대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

인천대학교는 57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본교 전기공학과 김준동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김 교수는 세계적으로 드문 투명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으며 해당 기술의 진보의 상당성을 인정받아 출원 50여 일 만에 특허 등록된 바 있다.

이후로 유관 기술을 통해서 40여 건의 특허를 출원·등록(생애 특허 100여 건)했으며 250여 편의 학술지 논문 발표, 10여 건의 기술을 이전했다.

고체 기반의 투명 태양전지를 근간 기술로, 인공안구(Artificial eyes), 인공 광 시냅스 (빛을 이용한 신경 연결 메카니즘), 뉴로모픽 센서, 바이오닉스 (Bionics), 해수 분해 수소 생산 및 광물 추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파급을 내고 있다.

이를 통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의 국내 언론과 Yahoo finance, Yahoo News, MarketWatch(미국), Tech times(미국), Electronics weekly(영국) 등의 해외 언론에도 크게 보도된 바 있다.

김 교수는 HDC 아이콘트롤스(현 HDC랩스), 한국지엠 등 유관 기업과 기술의 실용화에 노력했으며, 살아 움직이는 특허 기술의 실용화를 추구하고 있다.

발명가로서 또한 교수로서 학문 후속 세대에게 학문과 기술의 연계성 및 기술 사업화에 대한 교육을 접목하고 있다.

특히 지적재산권에 대한 가치의 중요성을 금요일의 과학터치(한국연구재단), YTN 사이언스, 아리랑뉴스 등을 통해 전파하고 과학의 대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