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용진 "이재명, 혁신 거부하는 낡은 인식" 비판
상태바
박용진 "이재명, 혁신 거부하는 낡은 인식" 비판
  • 서정익기자
  • 승인 2022.06.2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발언
박 "당심・민심 괴리로부터 벗어나야…변화 두려워하지 말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0일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라고 발언한 이재명 상임고문을 향해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는 낡은 인식이고 낡은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 고문은 지난 18일 지역구인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정당의 주인은 당원이고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가 큰 원칙"이라고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의 민주적 운영을 위해 국민의 목소리는 더 많이 반영돼야 하고, 더 개방적인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민주당이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선거에서 승리하는 정당, 집권 가능한 정당으로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적어도 '당심 50% 민심 50%”의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당심과 민심을 각각 절반씩 반영하는 방식으로의 룰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 의원의 발언은) 민주당의 지도부 구성에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는 혁신 요구를 외면한 것이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룰 변경을 촉구한 것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를 반영하는 현행 룰을 두고 "계파의 힘이 강하게 작용한다"며 "계파정치가 과대하게 대표돼 민심과 괴리된 지도부가 선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당심과 민심의 괴리로부터 벗어나야 민주당은 민심의 너른 바다로 다시 나아갈 수 있다"며 "누구든 당심의 지지와 민심이 함께 반영된 전대에서 당선돼야 국민과 민주당의 지도자가 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이라는 이 고문의 3년 전 SNS 글을 소개하며 "이 고문을 비롯한 우리 모두가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혁신의 길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