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농업기술원 ‘쌀 발효식품 생산리더 역량강화교육'
상태바
경북도농업기술원 ‘쌀 발효식품 생산리더 역량강화교육'
  • 경북/ 신용대
  • 승인 2016.03.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농업기술원은 14일부터 쌀 소비촉진을 위한 ‘쌀 발효식품 생산리더 역량강화교육’을 시작한다.

 

이번 교육은 대구보건대학 조리실습실에서 매주 월, 화요일 2회에 걸쳐 5주간 운영되며 각 시군에서 활동 하고 있는 우리음식연구회원 32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쌀빵아카데미, 쌀메주, 쌀발효음료 등 쌀을 주재료로 가공식품 제조 원리와 함께 조리과정을 실습을 한다.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쌀로 만드는 식빵, 쿠키, 머핀 등 다양한 빵을 만드는 기술교육과 쌀 발효가공품을 제조하는 기술도 전수한다.

 

도농업기술원에서는 앞으로 다양한 쌀 발효가공기술을 개발, 보급해 경북도내 쌀 가공품 생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재 쌀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가공산업 분야는 즉석편이식품으로 2014년 약 26%가 소비됐고 일반 곡류가공에 22%, 떡가공에 19%정도이다.

 

바쁜 현대인들은 밥 보다는 간단한 빵, 죽, 음료 등 칼로리 및 영양을 보충 할 수 있는 가공품을 선호하며 즉석편이식품, 분말곡류, 떡 등의 주요 쌀가공품은 젊은 층의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현재 쌀 가공품으로 소비량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쌀 가공품 및 발효식품을 개발, 보급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기획할 계획이다.

 

박소득 도 농업기술원장은 “최근 쌀을 이용한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번 교육을 계기로 쌀 가공품 개발, 보급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음식연구회는 경북도내 전 시군에 1300명의 회원으로 조직돼 있으며 주로 지역 특산물 가공기술 개발, 향토음식 발굴 및 계승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해 포항영일대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쌀 가공품 및 전통음식을 전시, 판매하는 홍보행사를 개최해 2만여명의 도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