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2년 경력 치과의사 구청장’ 김찬진 “클린정치・보건의료 정책 개발 주력”
상태바
‘22년 경력 치과의사 구청장’ 김찬진 “클린정치・보건의료 정책 개발 주력”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2.06.2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당선인 "전문직 종사자로 구태적 비리 연루되지 않을 수 있어"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당선인 [인수위 제공]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당선인 [인수위 제공]

22년 경력의 치과의사 출신 동구청장이 '클린정치'를 내걸었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당선인(56)은 22일 “20년 넘게 치과의로 환자를 보다 보니, 젊은 사람들은 점차 빠져나가고 어르신들만 남아 있다”며 “문제 의식을 느끼고 있던 중 안철수 국회의원과 연이 닿아, 처음 정치에 발을 딛게 됐다”고 밝혔다.

동구 운교로에서 20년 넘게 치과의원을 운영해 온 김 당선인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인천 동구청장으로 선출됐다. 그는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과 함께 전국에서 단둘뿐인 치과의사 출신 자치단체장이다.

김 당선인은 전남 광주에서 태어나 조선대 치의학 박사 과정까지 밟았으며 2000년 인천에 처음 자리를 잡았다. 대학 선후배들을 따라 수도권에서 치과 자리를 물색하던 끝에 당시 개발이 이뤄지던 동구 화수화평동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치과를 열었다. 그렇게 해서 인천은 자연스럽게 제2의 고향이 됐다.

이어 동구치과의사회 회장과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거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 자문위원을 지내며 지역 기반과 정치 경력을 쌓았다.

그 과정에서 약사와 의사 등 의료인이 다수 포진한 가족들도 “왜 굳이 힘든 정치를 하려 하느냐”고 말렸다.

정치를 입문하게 된 배경에 대해 김 당선인은 “요즘 세태는 안정적인 것, 일명‘워라밸’을 중요시하는 분위기이지만 내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치에 참여, 직접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직 종사자로서 구태적인 비리에 연루되지 않고, 깨끗한 정치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그는 본격적인 선거 운동이 시작되기 전인 예비후보 등록 기간까지도, 치과 운영을 병행하느라 눈코 뜰 새 없는 나날을 보냈다. 장기치료 환자가 많은 치과 특성상 기존 환자들의 진료를 마무리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지였다.

김 당선인은 “이미 임플란트를 심은 환자에게‘저 진료 못 하니 다른 데로 가세요 할 수 없지 않으냐”며 “예비후보 등록 기간에도 짬을 내 진료를 봤고,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은 환자들은 양해를 구하고 다른 곳을 소개해줬다”고 했다.

특히 전문적인 이력을 살려, 노인 인구가 많은 동구의 보건의료 정책 개발에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도심의 낙후된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동구 전체 인구는 최근 5만9천명대로 떨어져 6만 명의 벽이 깨졌다. 이 중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24% 이상을 차지해 도시가 빠르게 늙어가고 있다.

김 당선인은 “동구는 고령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 그만큼 복지 사각지대도 많다”며 “어르신들에게 치과 바우처를 제공하고, 의약 분야 협회와 협약을 맺는 등 관련 제도 확충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를 늘리려면 교통 여건이 중요한 만큼, 인천지하철3호선을 개통해 동구를 경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재개발·재건축을 활성화하고 교육청과 소통해 교육환경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