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아케이드 ‘새단장’
상태바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아케이드 ‘새단장’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6.2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문-서문-북문 잇는 길이 571m...면적 3986㎡ 지붕재 전면 교체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마장축산물시장에 새로 설치된 아케이드 앞에서 상일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마장축산물시장에 새로 설치된 아케이드 앞에서 상일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는 최근 마장축산물시장 아케이드 교체공사를 완료, 안전하고 쾌적한 시장 환경을 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사를 통해 시장 남문과 서문, 북문을 잇는 길이 571m, 면적 3986㎡에 이르는 지붕재가 전면 교체됐다.

기존 노후화된 아케이드 지붕은 철거하고 16T의 복층판으로 강도 높게 신설, 천정부 층고를 1m 가량 높여 자연채광을 확보했다. 시원하게 높아진 천정부로 외부와의 공기 유입을 늘려 아케이드 하부 환기 기능 또한 강화됐다.

누수 구간 처마홈통 보수 및 추가설치 등으로 배수시설도 대폭 개선했다. 기존 철골조 부식제거 및 재도색 작업도 철저히 이루어져, 기존 피난구 유도등을 시인성 높은 비상구 표시등으로 교체하며 화재에도 안전하게 대비했다.

서울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1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실시된 이번 공사는 시장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추진됐다.

마장축산물 시장은 11만 6150㎡ 면적의 2000여 개의 점포로 이루어져 수도권 축산물 유통의 60% 이상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축산물전문 도소매시장으로 연간 이용객수가 약 200만 명이 넘는 성동 명소다.

지난 11월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환경개선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하며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악취저감 등에 대한 체계적인 환경개선에 나선 구는 이번 아케이드 교체공사 완료에 이어, 앞으로도 마장축산물시장 시설과 환경 개선에 더욱 힘을 쏟을 방침이다.

박재홍 마장축산물시장 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빛이 잘 들고 환기도 훨씬 좋아져 시장에 오시는 고객과 상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마련해줘서 감사하다”며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만족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리 상인들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마장축산물시장은 수도권 먹거리 공급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현대화 된 시설로 상인과 지역주민 모두가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 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