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공립전문과학관 설계 '미스터리어스 큐브' 선정
상태바
진주시, 공립전문과학관 설계 '미스터리어스 큐브' 선정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2.07.0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분야 공립전문과학관
설계 공모 당선작 최종 발표
체험적 전시공간 독창성 호평
미스터리어스 큐브 내부 조감도. [진주시 제공]
미스터리어스 큐브 내부 조감도.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5일 지역 과학문화 활성화의 핵심이 될 공립전문과학관의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의 작품 미스터리어스 큐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계공모는 시가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된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설립을 위한 공모로 출품작은 모두 10개 작품이다.

심사위원회는 현재 진행 중인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 및 국립진주박물관과 연계되면서도 항공우주 전문과학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건축 조형성과 내부 전시 공간 구성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두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작 미스터리어스 큐브는 연면적 약 6000㎡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설계됐다. 육면체의 단순하지만 세련된 형태로 옛 진주역 재생프로젝트의 북측 관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내부 공간 전체를 전시공간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입체적이고 다양한 시·지각적 경험을 유도하는 체험적 전시공간을 계획해 과학관으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독창성을 가진 점에서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 공립전문과학관이 항공우주분야 과학지식과 과학문화 공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고품격의 과학관을 건립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