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생로병사의 비밀' 우리 몸에 필요한 신체 각도는? 
상태바
'생로병사의 비밀' 우리 몸에 필요한 신체 각도는?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07.06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1
사진=KBS1

특별히 질병이 있거나 다친 것도 아닌데 이유를 알 수 없는 체형 변화와 통증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증상이 신체의 한 부위가 아니라 여러 부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해 명쾌하게 답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우리 몸의 정렬이나 신체 각도의 이상이다.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는 우리 몸에서 한 곳의 균형이 무너지면 마치 도미노처럼 연쇄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관절이나 복부 내 위치하고 있는 장기들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위별로 제자리를 지키고 각도를 유지해야 할 우리 몸에서 각도가 무너지고 결국 신체 균형까지 잃는 이유는 무엇일까. 

■ 축적된 통증, 망가진 몸  

30년째 이발소를 운영하는 김진근 씨. 60년 경력의 이발사인 아버지의 몸이 서서히 고장 나는 걸 보며 자랐지만, 직업병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최근 목부터 어깨, 허리까지 통증이 심해진다는데. 

떡집을 운영하는 이재우 씨는 손수 반죽을 치대고 떡 찌는 일을 30년째 반복하고 있다. 진통제를 먹으며 어깨와 허리 통증을 참고 있지만, 최근 몸이 오른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며 걱정이 커졌다. 두 사람의 몸에 통증을 불러온 원인은 무엇이며, 통증을 줄일 방법은 없을까. 

■ 도미노처럼 연결된 신체, 무너짐을 막아라!  

질병관리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근골격계 통증이 있을 경우 일상생활 활동을 제한할 위험이 여성은 1.39배, 남성은 2.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가 알맞은 각도를 벗어나면 일상생활이 힘들다는데. 특히 206개의 뼈가 조립된 형태로 이루어진 우리 몸은 도미노처럼 연결되어 있어 하나가 무너지면 차례로 무너진다. 

김영자 씨는 거동이 불편해 외출은 상상도 못 하는 상황. 집 안에서도 앉은 채로 엉덩이를 끌며 이동한다. 제 각도를 잃어버린 허리로 인해 보행까지 불가능한 것이다. 왜 허리 때문에 일어서는 것도 걷는 것도 힘들어진 걸까. 

■ 무릎 각도가 중요한 이유는? 

54세 정옥자 씨는 6년 전 양 다리에 수술을 받았다. 오랜 시간 그녀를 괴롭혔던 다리 통증, 40대의 나이에 양손에 지팡이를 짚고 다리를 끌며 걷다 보니 사람들의 시선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는데. 통증의 원인은 무릎의 염증. 퇴행성관절염 4기를 진단받았다. 흔히 오다리라 부르는 내반슬 때문에 관절염이 심해져 일상생활이 힘들었던 것이다. 안쪽으로 휜 다리의 각도가 관절염을 악화시키고 통증을 부르며 걸을 수도 없게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 이유 없는 통증은 없다  

대학교 새내기 신효린 씨는 3년 전부터 고관절과 다리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녀의 일상을 들여다보니 평소 구부정한 상체와 짝다리가 문제였던 것. 편한 자세만을 고집하다 보니 몸이 왼쪽으로 기울었고, 틀어진 신체 각도가 통증을 일으켰던 것이다. 스마트 폰을 보며 숙인 고개, 텔레비전을 보며 기대앉은 자세, 한쪽 다리로 지탱하며 선 자세 등 모든 일상 속 작은 습관들이 우리 몸을 무너뜨린다는 사실! 그렇다면 우리 몸을 바로 세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 우리 몸에 필요한 각도를 찾아라 

그렇다면 올바른 각도란 무엇일까?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윤명환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앉은 자세에 따라 몸에 가해지는 압력에 차이가 나고 이러한 압력에 의해 등과 골반 등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울산과학기술원 인간공학과 신관섭 교수 연구팀은 요즘 이동 중에도 고개를 푹 숙인 채 스마트 폰에 열중하는 사람들에 착안, 걸어 다니면서 스마트 폰을 사용할 때 머리를 어느 정도 숙이는지 실험했다. 스마트 폰 사용은 과연 우리의 목 근육과 관절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걸까. 

극심한 통증을 불러일으키고 일상을 망치는 무너진 신체 각도!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신체 각도에 관해 6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