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데이터 구축·활용 국비 63억 확보
상태바
경북도, 데이터 구축·활용 국비 63억 확보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2.07.1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공모 선정···상수원·취수원·지하수 통합 수질 데이터
경북 세계문화유산 서원 메타버스 데이터·산업용 햄프 생육 데이터 구축 등 3개 분야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에서 총 3개 사업이 최종 선정 국비 63억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디지털 뉴딜‘데이터 댐’의 핵심인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개방을 지원한다.

도는 이 사업에서 상수원, 취수원 및 지하수 통합 수질 데이터, 경북 세계문화유산 서원 메타버스 데이터, 산업용 햄프 생육 데이터 등 3개 분야에 선정됐다.

통합 수질 데이터 구축 사업은 도 주관 하에 수질 측정 센서, 다중분광·초분광 렌즈가 탑재된 드론 등을 통해 수질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된 수질 데이터를 분석해 수질 예측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한다. 그간 수질 예측·분석은 외국 SW에 크게 의존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수질 예측 모델이 구축되면 국산 수질 예측 SW 개발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원 메타버스 데이터 구축 사업은 경북문화재단 주관 하에 세계문화유산 지정 4개 서원의 62개 건물 50개 부재에 대한 광범위한 2D·3D 데이터를 구축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향후 서원 및 한옥 메타버스 구현 시 유용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산업용 햄프 데이터도 구축할 계획이다. 햄프 생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최적의 스마트팜 햄프 생육 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품질의 산업용 햄프 생산을 위한 재배설비 및 재배기술 발전이 기대된다. 이번 공모 사업으로 19개 참여기업 100명 신규 채용, 크라우드 워커 313명 채용이 예정돼 있어 지역 고용 창출 효과도 뚜렷하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