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이재용 사면 계획에 "일절 언급 않는 게 원칙"
상태바
尹대통령, 이재용 사면 계획에 "일절 언급 않는 게 원칙"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7.2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폭 사면 전망 속 통합·민생·경제활성화 키워드로 거론
'스타 장관론' 질문엔 "검찰에 있을 때도 늘 해왔던 이야기"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도어스테핑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계획에 대해 "과거부터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범위로 한다든지 그런 것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집무실 출근길에 '경제가 어렵다 보니 재계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을 요청하는데, 사면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최근 정치권과 법조계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대규모로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 통합과 민생 회복, 경제 활성화가 취임 후 첫 사면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형집행정지로 석방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 부회장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도 사면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과 관련, '공권력 투입도 고심하고 계신가'라는 기자 질문에 "질문이 좀 길다"며 "짧게 해주셨으면 좋겠는데, 거기에 대해선 더 답변 안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스타 장관이 많이 나와야 한다는 발언의 맥락'을 묻는 질문에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니겠나"라며 "스타 플레이어가 나오는 조직이 성공한 조직이라는 이야기를 늘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과거 검찰에 있을 때도 검찰총장이 유명해지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검사장들이나 검사 중 일을 잘하고 그렇게 해서 스타 플레이어가 나오는 조직이 성공한 조직이란 이야기를 늘 해왔고 그런 맥락"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