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찰국 반대' 초유의 전국 경찰서장 회의…지휘부 "엄정 조치"
상태바
'경찰국 반대' 초유의 전국 경찰서장 회의…지휘부 "엄정 조치"
  • 방지혜기자
  • 승인 2022.07.24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의장 앞 지지화환 가득…"의견수렴 절차 충분치 못했다"
전국 경찰서장 회의(사진제공/연합뉴스)
전국 경찰서장 회의(사진제공/연합뉴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대한 경찰조직 내부 반발이 거센 가운데 이 문제를 논의할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렸다.

사상 초유의 총경급 결집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현 경찰청 차장) 등 경찰 수뇌부가 전국 총경급 이상 간부들에게 이메일 등을 보내 만류했지만, 회의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이날 50여 명이 현장에 직접 참석했으며, 온라인으로도 140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장인 최규식홀 앞에는 총경급 이상 경찰관 350명이 보낸 무궁화 화분이 놓이기도 했다.

회의를 제안한 류삼영 울산중부경찰서장은 회의장에 도착해 "경찰국 설치가 타당한지, 법적 문제는 없는지 논의하고 적절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류 서장은 수뇌부를 향해서도 "경찰의 중대한 변혁을 앞두고 전체 논의를 거쳐야 하는데 의견수렴 절차가 충분하지 못했다"며 "이번 회의가 그것을 대신하는 것이니 믿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회의 시작 1시간 전부터 회의장 주변에는 경찰 직장협의회 관계자들이 모여들어 참석자들에게 지지를 보냈다. 회의장 주변엔 지지를 나타내는 화환들도 빼곡히 들어섰다

직협 관계자 100여 명은 '그대 선 이 자리, 경찰의 미래', '경찰국 설치 반대를 위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적극 지지합니다', '행안부 경찰국 신설 절대 반대' 등 글귀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었다.

특히 부산 경찰은 응원 버스를, 울산 경찰은 400여 명분의 음료 재료를 실은 푸드카를 끌고 와 참석자들을 응원했다.

이들은 참석자들이 로비로 도착할 때면 손뼉을 치고, "서장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등을 외치기도 했다.

일부 참석자들은 소속 지역 경찰관들의 손을 맞잡고, 인사를 한 뒤 회의장으로 들어가기도 했다.

이날 대구지역 경찰을 대표해 현장에 온 김학연 대구 동부경찰서 직협 대표는 "경찰국 설치 반대라는 공감대를 가지고 서장님들도 힘을 모아 어렵게 마련한 자리"라며 "우리 목소리를 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회의가 4시간 가까이 진행 중인 가운데 경찰청은 "국민적 우려를 고려해 모임 자제를 촉구하고 해산을 지시했음에도 강행한 점에 대해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한다"고 입장을 냈다.

경찰청은 "복무규정 위반 여부 등을 검토한 후 참석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해나갈 것"이라며 "유사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복무 규율 준수사항을 구체화하고 향후 위반행위 등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른 시일 내 총경급 이상이 참석하는 지휘부 워크숍 및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제도 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고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해나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