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진표 의장, 모하메드 카타르 부총리 겸 외교장관 접견
상태바
김진표 의장, 모하메드 카타르 부총리 겸 외교장관 접견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08.18 14: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의장, “에너지·건설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협력 확대 필요”
카타르 부총리, “금융·IT·농업기술 등 한국 선도 분야 투자 확대”
“부산엑스포 유치, 한국에 좋은 결과 있을 것”
김진표 국회의장(오른쪽)과 모하메드 카타르 부총리 [국회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오른쪽)과 모하메드 카타르 부총리 [국회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은 전날 집무실에서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빈자심 알 싸니 카타르 부총리 겸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경제 분야 협력 확대 및 2030 부산세계엑스포 유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18일 밝혔다. 

김 의장은 “한국과 카타르는 1974년 11월 수교 이래 에너지·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상호 모범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며 “양국이 에너지·건설 분야의 긴밀한 협력 경험을 다른 분야로까지 확대 발전시켜 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모하메드 부총리는 “카타르는 한국에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다”며 “카타르에서 중동 최대의 건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의 기여에 감사한다”고 답했다. 

또한 김 의장은 “카타르가 '카타르 국가비전 2030'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도체, 전기차, 수소 등 新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한국 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부총리께서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한국에도 좋은 기업이 많기 때문에 부총리께서 의장을 겸임 중인 카타르투자청에서도 한국에 대한 투자를 늘려주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부총리는 카타르 통치 가문 출신이자 카타르 정부 내각 서열 3위의 고위급 인사로, 4,500억 달러(세계 9번째 규모)의 국부펀드를 운용하는 카타르투자청(QIA)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어 카타르의 對한국 투자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하메드 부총리는 “카타르투자청은 지금까지 한국의 IT 및 소비재 기업에 투자한 바 있고 향후 금융·IT·농업기술 등 한국이 선도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며 “한국 기업이 카타르나 다른 중동 국가에 진출할 때 카타르가 시설과 인프라를 제공할 기회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 의장이 2030 부산세계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한 데 대해 모하메드 부총리는 “카타르는 국제무대에서 한국과 상호 지지하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강력한 경쟁 상대가 없어 한국에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이날 접견에는 카타르 측에서 칼리드 알-하마르 주한카타르대사, 칼리드 빈 파하드 알 카티르 외교부 정책기획국장, 유세프 빈 술탄 유세프 라람 외교부 아시아국장이 참석했고, 한국 측에서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2-08-18 19:57:45
삼성이찬희, 백수현김규형부사장 담주 이재용회장 재판
받는 목요일 법원에서 만나자. 합의조서도 작성된게 없고공익신고 2년이내 임금손실보상도 된게 없다. 판사님께 이미 메일
보냈다. 형사합의과와 전화통화도 했고 담주 목요일 꼭얼굴
보자. 벌금내든지. 이미 기부봉사공익홍보홍보대사사회적기업
사절한다고 국민권익위원회에 메일보냈어. 비용처리7년치를
주든 임금손실보상 제대로 하는게 먼저지. 포스코는 벌금
오백만원받았지? 삼성준법위원회 사기집단아. 피해자와 소통
답변도 안하는게 준법이냐. 사과와 돈도 안줬는데 esg 왜 하냐? 삼성백수현 이찬희변호사 기사에 나오는 것만 봐도 화나는데.
내가 삼성미투폭언 산재은폐강요 피켓까지 들어야되냐. 옥시같은 삼성연세대방통위가 사과한거 본적없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