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2030년 완공"
상태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2030년 완공"
  • 대구/신용대기자
  • 승인 2022.08.1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국방부, 軍공항 이전계획 발표
육군·공군外 주한미군도 함께 이전조치
이전비 11조1천억·지원비 3천억 규모
이달말 기부대양여 심의·내달 환경평가
조감도. [대구시 제공]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국방부는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다고 18일 밝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이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 총 사업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사업방식은 대구시가 신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 공항 부지를 양여받아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현재 대구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공군 군수사령부, 공중전투사령부, 11전투비행단, 육군 507 항공대대, 국통사 대구통신소 등 육군과 공군뿐만 아니라 주한미군까지 함께 옮겨간다.

지난달 미 국무부로부터 주한미군사로 협상권한 위임 절차도 완료됐다.

민간 공항을 제외한 부지면적은 시설부지 12.9㎢와 소음완충부지 4㎢를 합쳐 16.9㎢로 잡았다.

이전 시설은 길이 2천744m(9천ft) 활주로 2본, 유도로, 주기장, 엄체호(두꺼운 벽과 지붕으로 적 공격으로부터 인원·시설을 보호하는 시설), 항공기 정비고, 항행안전시설 등 항공 시설에 탄약고, 유류저장시설(POL), 작전·방호·정비·주거·복지시설 등 지상 시설이다.

사업비는 이전사업비 약 11조 1천억원, 지원사업비 약 3천억원으로 예상됐다.

그동안 시는 국방부와 함께 대구 군 공항에 대한 현장실사 및 공군, 미7공군, 국토부,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공군과의 협의를 통해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고, 현 기지 사용부대, 관계기관의 50여 차례 협의 및 현장실사를 거쳐 한국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주한미군, 미7공군 등과 3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미군시설 이전 소요를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특히 2020년 협의된 공동합의문을 반영해 군위군에는 민항터미널, 영외관사를 배치하고 의성군에는 군 부대 정문, 영내관사 및 체육시설을 배치했다.

시가 조만간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국방부에 제출하면 국방부는 타당성 분석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 내용을 검증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합의각서(안)를 작성한 후, 8월 말경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오는 9월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문화재지표조사 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이달 말부터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경북도와는 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이전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협의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중·남부권 물류·여객 중심의 중추공항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과 함께 남은 절차들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구/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