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文정권, 北 눈치보기 급급해 UFS 중단"
상태바
與 "文정권, 北 눈치보기 급급해 UFS 중단"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8.2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이후 축소 또는 중단됐던 야외 기동 훈련을 정상화에 의의"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2일 지난 정권에서 한미 간 야외 기동 훈련이 축소됐던 것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북한 눈치 보기에 급급했다"고 맹공했다.

또한 한미 연합연습인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가 이날부터 시작된 데 대해 "한미 훈련 정상화"라고 의미를 평가했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UFS와 관련해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한 대북 감시 및 대비 태세를 강화하는 것"이라며 "2018년 이후 축소 또는 중단됐던 야외 기동 훈련을 정상화한 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훈련 없는 군대는 있으나 마나 한 오합지졸"이라며 "우리 국방 안보의 기본은 한미동맹에 기초한 양국 협력인데 서로 다른 언어를 쓰고, 시스템이 다른 양군이 평소 훈련 없이 전쟁에 투입된다는 건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권은 이런저런 이유로 실기동 훈련을 하지 않아 왔다"며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우리 안보태세에 부족함이 없는지 걱정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주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들어 대북 화해·협력은 화해·협력대로 하되, 우리를 스스로 지켜낼 안보는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한다는 원칙하에서 다시 기동훈련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UFS에 거부감을 드러낸 것과 관련해서도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어적 훈련까지 북한의 눈치를 보고 해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고 일축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회의에서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 실시되는 올해 훈련은 문재인 정권에서 중단됐던 한미 간 연대급 연합기동훈련이 재개되고, 그동안 컴퓨터로 대신해온 훈련 없는 군대를 정상화시킨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성 정책위의장은 "한미 연합훈련은 대한민국 안전과 평화의 근간"이라며 "그동안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해 정부가 앞장서서 훈련을 중단시킨 게 비정상이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등이 집회에서 UFS를 '전쟁연습 훈련'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도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국민과 국가의 안전을 외면한 편협한 안보인식을 바탕으로 한 시위는 더 이상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