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오동근린공원, 세대 공감 가족형 공원으로 변신
상태바
성북구 오동근린공원, 세대 공감 가족형 공원으로 변신
  • 박창복기자
  • 승인 2022.08.2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숲체험원·치유의숲·무장애숲길 조성
숲속에서 즐기는 다양한 볼거리·놀거리 제공
오동근린공원 책쉼터 조감도. [성북구 제공]
오동근린공원 책쉼터 조감도.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오동근린공원을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세대공감 가족형 공원’으로 탈바꿈시켰다고 25일 밝혔다.

오동근린공원은 구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크고 주거지 인근에 위치하여 이용객이 많은 데 비해 단조롭고 볼거리·놀거리가 적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성북구는 높아지는 이용객의 수준과 요구에 맞춰 전방위적인 정비를 통해 유아․아동․청소년․어르신․장애인 등 모든 세대가 제한 없이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녹색복지의 공간으로 조성한 것이다.

이번 성북구 오동근린공원 세대공감 가족형 공원은 ▲공원 내 책쉼터(숲속도서관) 조성사업 ▲오동근린공원(성북) 조성사업 ▲무장애 숲길(자락길) 조성사업 ▲유아숲체험원 조성사업 ▲치유의 숲길 조성사업 ▲시공원 보수정비사업 ▲들꽃향기원 조성사업 ▲노후 화장실 정비사업 총 8개 사업을 통해 조성되었다.

특히, 공원 내 책쉼터인 숲속도서관은 서울시의 총괄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원 내 책쉼터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비 26억 원을 지원받아 진행하고 있다. 숲속에서 책을 읽고 가족 및 주민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되며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장애 숲길(자락길)은 2014년부터 총 4차에 걸친 무장애 숲길(자락길) 연결로 총 1.5km에 이르는 산책로를 조성하여 노인, 장애인 등 보행약자와 주민들이 편하게 자연을 느끼며 산책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자연 훼손을 최소화 해 무장애 숲길(자락길)을 조성하고, 주민과 이용객들의 공원의 접근과 이용편의 제공으로 이용률과 만족도가 높다.

유아숲체험원은 공원 내 1만㎡의 숲에 기존 지형과 산림자원 등을 활용하여 인공시설물 설치를 최소화 하여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한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야외체험 학습장, 안전 휴게시설, 대피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러 시공원 보수정비사업을 통해 2020년과 2022년에 공원 내 낡고 노후된 화장실, 목재데크 산책로 등 휴게·운동시설물에 대한 정비를 통하여 안전사고 사전 예방과 쾌적한 공원 이용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시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편성 되어 시행된 들꽃향기원 조성사업은 교목(느티나무) 3주, 관목(사철나무 등 5종) 1,911주, 초화류(꽃향유 등 24종) 등 30,511본을 식재하여 사계절 꽃향기가 나는 명소가 됐다.

이승로 구청장은 “오동근린공원은 다양한 세대 및 약자부터 소외계층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녹색복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며 “구민들이 공원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과 시설들을 이용하며 장기간의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한 피로감과 우울감을 조금이나마 치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