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민의힘 오늘 의총서 '새 비대위' 전환 당헌당규 논의
상태바
국민의힘 오늘 의총서 '새 비대위' 전환 당헌당규 논의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8.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범, 당헌당규 개정안 보고…비상상황 요건 등 구체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30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 논의가 주가 될 전망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법원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직무정지 결정으로 지도부 공백 사태가 발생하자 추석 전까지 새로운 비대위를 출범시키기로 결정한 바 있다.

법원이 당의 '비상상황'을 인정하지 않아 이준석 전 대표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 만큼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상 비상상황 요건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현행 국민의힘 당헌 제96조 1항은 비대위 전환 요건과 관련해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최고위원 2분의 1 사퇴', '선출직 최고위원 전원 사퇴' 등으로 구체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당헌당규 개정 작업을 담당하고 있는 당 법률자문위원장 유상범 의원이 구체적 개정 내용에 대해 의원들에 보고한 이후 자유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 27일 의총에서 5시간 넘는 마라톤 토의가 벌어졌던 만큼, 이날 의총에서도 당헌당규 개정 내용 및 향후 당의 진로와 관련한 격론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한편 이날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