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편리한 회전교차로 올바르게 통행하자
상태바
[독자투고] 편리한 회전교차로 올바르게 통행하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09.1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왕교 강원 삼척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위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 차마가 원형의 교통섬(차마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을 말한다)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도록 한 원형의 도로를 말한다.

회전교차로는 지난 2010년부터 신호 없는 교차로나 교통량이 적은 신호 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 체계 선진화를 목적으로 전국 각지에 설치되기 시작했다. 2020년까지 1564개소가 설치되었으며 올해 77개소가 신규 설치될 예정이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100개소 당 사고건수와 사망자 수도 2017년 대비 2021년에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고 한다. 2017년 치사율이 1.52%에서 2021년 0.59%로 사망자수는 2017년 14명에서 2021년 9명으로 줄어들었다. 회전교차로는 지체 시간을 줄이고 주행 속도를 감소시켜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회전교차로의 기본 운영원리는 양보이다. 무리하게 진입하지 말고 양보 선에서 대기하다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통행해야 한다.

올바르게 통행하기 위해서는 ▲회전하는 차량에 통행권을 양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교차로에 접근한 차량은 진입 전에 반드시 양보 선에서 일시 정지하여 회전하는 차량이 있는지 확인한 후 교차로에 진입해야 한다. 그리고 진행 방향은 반 시계 방향으로 진입해야 한다. ▲야간이나 기상악화 등 도로 시인성이 낮을 때는 반드시 서행해야 한다. ▲회전교차로 진·출입 시에는 방향지시등을 작동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후방 회전 차량은 전방에 있는 차량이 계속 회전구간을 통행하는 것으로 인식해 속도를 줄이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전교차로가 헷갈려 진입 시 시계방향으로 통행하면 역주행이 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진입 전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하며 양보 선에서 기다려 회전 차량 통행 후 진입해야 하고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 등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회전교차로 통행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회전 차량 우선, 진입 차량 양보’이다. 원활한 차량 흐름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통행방법을 잘 지켜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교통문화 조성에 동참했으면 한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박왕교 강원 삼척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