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조폐공사, 기념메달 판매로 '발달장애인 자립' 확대 지원
상태바
조폐공사, 기념메달 판매로 '발달장애인 자립' 확대 지원
  • 대전/정은모 기자
  • 승인 2022.09.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답하라 대한민국’주제 발달장애인 디자이너 협업한 4차 기념메달 연내 출시
[조폐공사 제공]
[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는 발달장애인 고용 기업인 키뮤와 연내 출시를 목표로 발달장애인이 디자인한 기념메달 4차 시리즈를 기획 중에 있다.

13일 공사에 따르면 2019년부터 발달장애인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기념메달을 판매하고 수익금 일부를 발달장애인 고용 지원금으로 내놓고 있으며, 이번 4차 기념메달은 ‘응답하라,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성장 스토리를 담아 국민들에게 자신감을 주고자 추진됐다.

지난 2019년 천사의 재능 메달 시리즈를 제작해 최근까지 5천개(19억 원)를 판매해 약 1억 원의 로열티를 지급했다.

천사의 재능 메달 사업은 조폐공사가 서번트 증후군 디자이너의 독특한 작품을 기념메달로 제작한 것으로 ▲2019년 천사의 재능 십이지 메달 ▲2020년 지갑 속 아트갤러리 ▲2021년 별자리 메달 등 3회의 시리즈로 이어지고 있다.

서번트 증후군은 자폐증이나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이 암산, 기억, 음악, 미술 등 특정 분야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현상을 말한다. 

천사의 재능 십이지 메달은 십이지 띠별 동물을 모던하고 창의적으로 해석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뒷면에는 ‘우리는 언제나 당신과 함께’라는 ‘We always be with You’ 글자를 새겼다.

천사의 재능 별자리 메달은 사수자리, 양자리 등 12가지 별자리 이미지를 바탕으로 뒷면에는 영문으로 ‘We always shine on You’(‘우리는 언제나 당신을 비춥니다’라는 뜻) 글자를 새겼다.

공사는 판매금액의 5%를 ‘키뮤’에 로열티로 지급하고 있으며 키뮤는 이를 재원으로 발달장애인을 추가 고용하고 있다.

키뮤는 조폐공사와의 기념메달 협업 이후 직접고용 11명을 포함해 발달장애 디자이너 총 23명이라는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다. 조폐공사로부터 받은 판매 로열티가 추가 고용창출로 이어진 것이다.

또한 키뮤는 조폐공사와의 천사의 재능 메달 협업 사실이 알려진 후 삼성전자의 에코펫하우스챌린지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아 아트워크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삼성전자의 에코펫하우스챌린지는 버려지는 TV박스를 재활용해 반려견을 위한 집을 지어주는 프로젝트로 키뮤의 발달장애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작업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사는 판매수익의 일부를 푸르메재단에서 운영하는 발달장애 청년 일자리 조성 사업인 ‘푸르메소셜팜’에 지원하고 있다.

‘푸르메소셜팜’은 푸르메재단이 경기도 여주에 조성중인 첨단 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농업재배 시설로, 발달장애 청년들에게 안정적 업무환경과 적절한 경제적 소득을 보장하고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 ‘노동-여가-힐링’의 선순환구조를 통한 지속가능한 일터를 조성하고자 설립됐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