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홍성군농기센터, 농기계 전문교육장 조성
상태바
홍성군농기센터, 농기계 전문교육장 조성
  • 홍성/ 최성교기자 
  • 승인 2022.09.1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400명 이상 교육 운영 예정
홍성군청사 전경. [홍성군 제공]
홍성군청사 전경. [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농기계 교육을 위한 전문교육장 조성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센터는 기존 결성면 농기계임대사업장이 소재한 폐교의 잔여 건물들을 철거하고 실습 공간 및 이론교육장, 드론 활용 실습장, 주차 공간 등을 갖춘 전문교육장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계획수립과 예산반영을 시작으로 내년엔 석면 폐기물 처리와 건물 철거, 2024년도엔 농기계 시뮬레이션을 갖춘 전문교육장과 비가림 실습장, 드론 교육장 등을 조성해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과 올바른 농기계 활용으로 홍성군 농업기계화 촉진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전문교육장이 완성되면 연간 400명 이상의 교육을 추진, 안전활용 교육과 소형건설기계 자격증, 농기계 운전·정비, 드론 활용 교육 등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된다.

센터는 농민들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530여 대의 기종을 보유, 한 해 평균 4500 농가가 농기계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이는 비싼 농기계를 구입하는 대신 저렴한 공공 임대를 통한 농가 경영 부담을 크게 줄이는 데 일조해왔다.

뿐만아니라 임대 농업인에게 정기적인 농기계 안전사용교육을 제공하고,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는 농업용 소형건설기계(로우더, 농업용 굴삭기) 교육을 위해 지난해 충청남도로부터 관련 교육기관으로 승인(전국 두 번째)받았으며, 농촌진흥청 주관 농업기계화 촉진 및 교육사업 실적 우수기관에 선정돼 농촌진흥청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김종만 농기계지원팀장은 “농기계 임대 증가에 따라 안전사고 발생 위험성도 함께 늘 존재하는데, 그에 따른 사전 안전 교육이 매우 중요하며, 더불어 최근 트랙터나 관리기활용 교육이라든지 농업용 소형건설기계 자격증 교육, 드론 방제 등 신기종 농기계에 대한 교육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홍성/ 최성교기자 
sg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