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푸틴 "우크라에 무기 신속 공급"…러 하원, 탈영병 '형량 2배' 개정안 채택
상태바
푸틴 "우크라에 무기 신속 공급"…러 하원, 탈영병 '형량 2배' 개정안 채택
  • 이현정기자
  • 승인 2022.09.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국 군수산업체 다그치며 후방 다잡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예상과 달리 크게 고전하자 자국 군수산업체들에 군에 대한 무기 공급을 신속히 하라고 다그치고 나섰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군수산업 발전 전략 회의에 참석해 "군수산업체들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필요한 무기와 군사장비들을 군에 공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푸틴 대통령의 지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병력은 물론 무기 부족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심지어 북한으로부터 포탄과 로켓 수백만 발을 구매하려 시도했다는 보도들이 잇따른 가운데 내려졌다.

러시아는 최근 이란으로부터도 정밀타격용 무기 탑재가 가능한 군사용 드론(무인항공기)을 다량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되는 서방 무기와 군사장비를 분석·연구할 필요가 있다고도 강조했다.

우크라이나군이 하르키우에서 격추한 이란 샤헤드-136 추정 드론의 날개 부분.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이 하르키우에서 격추한 이란 샤헤드-136 추정 드론의 날개 부분. [로이터 연합뉴스]

이와 함께 러시아 군수산업체의 생산력을 높이고 시설을 현대화하는 한편 무기 생산에 필요한 중간재도 러시아산으로 서둘러 대체해야 한다는 주문도 했다.

러시아제 무기와 군사장비에 들어가는 외국 부품이나 중간재 공급이 서방의 대러 제재로 중단되거나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전에서 군수물자 외에 병력 부족 문제에도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러시아 하원은 이날 탈영병에 대한 형량을 2배로 늘리는 형법 개정안을 채택했다.

상원 승인과 푸틴 대통령 서명을 거쳐 발효할 새 법령은 탈영병에 대한 형량을 기존 징역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고, 전투를 거부하거나 상관의 명령에 불복종한 병사도 최대 1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수만 명의 병력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총동원령 발령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