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가부 폐지' 등 정부조직개편안 오늘 2시 발표
상태바
'여가부 폐지' 등 정부조직개편안 오늘 2시 발표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10.0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건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여가부 폐지'로 대통령 선거 다음 날인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17층 여성가족부는 뒤숭숭한 분위기로 술렁였다. 이날 여성가족부 복도에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여성가족부 복도에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6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공식 발표한다.

행안부는 이러한 내용의 '3+2'안으로만 정부조직을 개편한다는 방침을 설명했다.

행안부는 전날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여가부를 폐지하는 대신 주요 기능을 보건복지부 산하 본부로 두고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며 재외동포청을 신설한다는 계획을 설명한 바 있다. 

이민청과 우주항공청 신설은 이번 개편안에는 담지 않고, 추후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정부조직 개편안이 거대 야당의 동의를 얻을지는 불확실하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여성가족부 장관을) 차관급의 본부장으로 격하할 때 성범죄 관련 정책 논의 시 국무위원이 아니어서 타 부처와의 교섭력 등 기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문제의식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가보훈부 격상, 재외동포청 신설 등에 대해서는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장관은 지난 4일 국정감사에서 여가부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곧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여당은 정부 조직개편 속도를 내기 위해 '정부입법'이 아닌 '의원입법'도 검토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