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선8기 취임 100일] 우승희 영암군수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 건설 박차”
상태바
[민선8기 취임 100일] 우승희 영암군수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 건설 박차”
  • 권상용기자 
  • 승인 2022.10.0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맞아 미래 청사진 제시
우승희 영암군수 [영암군 제공]
우승희 영암군수 [영암군 제공]

우승희 민선8기 전남 영암군수가 취임 100일을 맞았다.

우 군수는 “지난 100일 동안 더 큰 영암의 미래를 위해 행정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방안을 찾고 있다”며 “군정의 모든 정책을 만들 때 군민과 함께하겠다”는 신념으로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은 우 군수의 민선8기 비전이자 군민과의 약속으로 영암을 대한민국 혁신수도로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이다.

이를 위해 첫째, 지역소멸을 극복하고 인구를 복원하기 위해 지역의 산업과 경제를 청년친화 미래선도 경제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군정 최우선 과제인 지방소멸 극복과 인구복원을 위해 정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와 투자사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예산과 정책을 청년과 미래 혁신에 투자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영암을 위해 청년정책을 전담하는 팀을 신설했고 청년 친화도시를 만들고 청년공공주택과 청년문화거리 조성, 청년기금 등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의 고용안정을 위한 영암형 완전고용 시스템과 사회적 조직 구축 프로젝트도 추진할 예정이며 농업·제조업·서비스업·사회복지 등 분야별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둘째, 천혜의 자연환경과 역사문화 유산을 활용해 남도 역사문화 생태관광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월출산을 국립공원 박람회와 달빛 축제를 개최해 국립공원 월출산이 애물단지가 아닌 보물이 되게 하고 월출산의 깃대종인 남생이와 곤충박물관 등을 활용, 영암을 대표하는 생태관광 브랜드로 육성한다.

영암읍성 복원 프로젝트와 한석봉, 왕인, 천자문, 도선 등 다양한 역사문화관광자원의 콘텐츠화를 진행할 예정이고 이를 추진해 나갈 문화관광재단 설립도 추진한다.

삼호읍을 지역경제 심장부로, 영암읍을 명실상부한 군청 소재지로, 구림을 문화관광특구로 조성하는 등 11개 읍면의 균형발전을 추진한다.

스포츠텔, 유스호스텔 등의 숙박시설 유치와 음식거리 조성을 통해 관광객들이 머물고 가는 영암을 만들어 관광이 지역주민들의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셋째, 군민 모두에게 힘이 되는 따듯한 복지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민 주치의 제도와 어르신 건강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는 등 보건의료체계를 보완하고 평생교육 센터를 마련하고 장애인 재활 작업장과 이주민센터를 설치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상버스를 도입하고 불편한 버스노선은 군민 의견을 수렴해 개선하고 공공시설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주민이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구현할 예정이다.

넷째, 생산중심의 1차산업에 머무르고 있는 지역의 농업을 산업화해 농업인이 잘사는 지속 가능한 농생명산업 일번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고향사랑기금 설치와 농특산물 답례품 제공, 축산 및 경종 농가의 상생 전략을 마련해 모두가 잘사는 영암을 만들어 가고 농산물 저장시설 확충과 기찬장터 부활, 농산물 전문유통 법인 설립을 통해 가공과 유통, 마케팅까지 연결하는 등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의 판로 확대에 힘써 영암을 농생명산업 일번지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다섯째, 지방자치시대에 군민이 존중받는 주권 행정구현으로 영암군을 직접민주주의 선도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군정 계획과정에서부터 군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주민투표 도입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군민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분야별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해 특정 소수가 아닌 각계각층의 군민이 행정에 참여하는 행정혁신의 길을 모색한다.

우 군수는 “더크게, 더젊게 더큰 영암을 위해 젊은 생각과 새로운 방식으로 다른 사람이 가지 않은 새로운 길을 찾아 변화와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권상용기자 
ks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