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나주 공산면 ‘구수봉’ 유래비 눈길
상태바
나주 공산면 ‘구수봉’ 유래비 눈길
  • 나주/ 범대중기자 
  • 승인 2022.10.1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가꾸기 사업·구국선열 충혼 정신 기려
[나주시 제공]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 공산면 주민들이 지역 등산 명소인 ‘구수봉’ 전설이 담긴 비석을 세워 눈길을 끌고 있다.

공산면은 최근 ‘구수봉과 말발굽 바위 전설 유래비’ 건립 제막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비 건립은 향토민들에게 구전돼 온 구수봉의 유래, 말발굽 바위 전설을 보전함으로서 주민 자긍심을 고취하고 왜적에 대항했던 구국선열의 의병 정신을 계승하고자 추진됐다.

이 명칭은 임진왜란 때 활약했던 의병장 김덕령이 이 곳(구수봉)을 지나다 바위에 고인 물을 말에게 먹인 것에서 유래됐다고 전해진다.

또 이 바위가 마치 구수(구유의 전라도 지역 사투리)같이 생겼다해 이 산을 구수봉이라 부르게 됐다.

주민자치위원들은 가로 1.8m, 세로 1.5m규모의 구수봉 유래비를 등산로 입구에 말발굽 바위 전설 안내판을 바위 옆에 각각 설치했다.

이종권 주민자치위원장은 “구국을 위해 자발적으로 분기했던 의인들의 의로운 정신이 단순 무용담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닌 의향 나주 정신을 되새기고 면민들의 마음 깊숙이 자리 잡길 기대한다”며 유래비 건립에 의미를 부여했다.

신병철 공산면장은 “나주영상테마파크 부지에 들어설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완공 후에는 구수봉이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나주/ 범대중기자 
Beo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