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직칼럼]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과 그에 따른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시급
상태바
[공직칼럼]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과 그에 따른 인천종합어시장 이전 시급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2.10.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효화 인천 중구의회 의원

인천 중구 연안부두에는 현재 인천종합어시장을 비롯 활어도매시장,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과 가공물류센터, 인천수협 연안공판장 등이 소재해 있다.

또 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인천항 등 충분한 기반 여건과 지리적 이점을 발판으로 인천지역 수산물 유통뿐만 아니라 전국 활어 유통 물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전국구 수산물 도매지역으로 성장했다.

이 가운데 인천종합어시장은 지난 1975년 10월 중구 항동에 개장한 이후, 인천지역 어민의 수산물의 판로 역할은 물론 2600만 수도권 시민에게 국내 수산물 유통지로 자리매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인천 브랜드 제고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천수협활어공판장이 있던 연안부두 일대는 제1국제여객터미널이 들어서면서 바닷가 앞의 대형 횟집들은 수산물 도매업체로 자연스럽게 전환돼 수도권 수산물 유통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연안부두 도매업체의 규모는 143개의 사업체에 매출은 약 3800억원에 이르며 인천종합어시장을 통해 연간 100억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낙지·킹크랩 등 각종 수산물까지 합하면 연간 5000억원대가 될 것이다.

이렇게 연안부두 일대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는 47년의 세월 동안 그 중심에 있었던 인천종합어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환경이 열악해 노후한 건물의 붕괴위험 등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 시장이 처음 자리 잡았던 1970년대와는 달리 현재는 시장 주변에 아파트와 학교 등이 있으며 시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악취 발생 및 교통 혼잡 등 지역의 민원은 날로 증가하고 있어 현 위치에서는 한계에 다다른 상태이다.

그동안 인천종합어시장과 인천활어도매시장 등을 통합해 수도권 수산물 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시도는 1995년부터 진행됐으나 6차례나 무산됐다.

실제로 남항 제3준설토 투기장, 인천방어사령부 군부지,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 등으로의 이전은 소관 부처 및 지자체, 소유자와의 협의 불발로 지난 16년 동안 진전이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줄기 희망을 갖게 된 것은 인천항만공사의 ‘인천 연안부두 물양장 정비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1973년 준공된 연안부두 물양장의 시설 노후화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물양장 시설을 매립하고, 외곽에 120m 길이의 새 물양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인천종합어시장은 상인들의 의견을 모아 인천항만공사에 물양장 매립을 직접 추진하는 사업의향서를 제출했다. 인천항만공사로부터 동 매립사업과 관련, ‘비관리청 항만 개발사업’으로 승인을 받을 경우,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해수부 내부지침 등에서 정한 항만개발사업의 목적과 내용, 사업시행 주체가 맞지 않아 인천종합어시장의 사업계획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했다.

현재는 인천항만공사에서 항만시설공사 실시계획에 따라 물양장 매립 및 부지조성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수산물 유통체계의 효율화와 수산물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책을 추진해야 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국가의 수산물 유통시책과 조화를 이루면서 지역적 특색을 고려한 지역 수산물 유통에 관한 시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천종합어시장은 300만 인천시민의 마음의 고향이며 인천의 대표적 관광자원이다.

그동안 예산과 행정 소관 문제로 방치됐지만 이제는 안전하고 쾌적한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더 크게 도약할 시기이며, 물양장으로의 이전이 마지막 기회다.

특히 무엇보다 500여 명의 상인과 1500여 명의 근로자를 비롯 지역주민의 생존권이 달린 중대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구청장과 관계 공무원은 모든 역량을 발휘, 인천종합어시장이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협치를 이끌어내고 순조롭게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윤효화 인천 중구의회 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