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DI "내년 한국경제 성장률 1%대 그칠 것"
상태바
KDI "내년 한국경제 성장률 1%대 그칠 것"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11.0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경제산업전망 세미나 개최..."조선 호조, 반도체·車·철강 혼조, 유화 부진"
[전경련 제공]
[전경련 제공]

글로벌 통화긴축 영향 본격화로 수출 동력이 약화하고 석유화학 등 주력 업종 경기가 둔화해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는 7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격랑의 한국 경제, 전망과 진단'을 주제로 개최한 2023년 경제·산업전망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은 예상을 내놨다.

조 교수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들이 내년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하고 있어 코로나 이후 수출 위주 회복세를 보인 한국 경제에 좋지 않은 여건"이라며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올 8월 현재 2.1%이지만 1%대로 낮출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그는 수출 증가세 축소와 가계부채 부실화에 따른 민간소비 둔화를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 하향 조정의 대표 요인으로 꼽았다.

'미국 통화긴축에 따른 금리와 환율 전망'으로 발제한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내년 초 미국 정책금리 상단은 4.75%, 한국 기준금리는 3.75%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원화 가치는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내년도 국내 주력 산업이 '1강 3중 1약' 구도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조선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에 따른 신조선가 상승이 2분기까지 실적 개선을 견인하고, 3분기부터는 글로벌 에너지 수요 회복과 중국 정유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른 탱커 발주 재개에 힘입어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반도체는 수요 부진 등 여파로, 자동차는 소비 위축 등에 따라 손익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철강 역시 주택거래 위축과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수요 부진이 예상돼 이들 3업종은 '혼조세'로 평가됐다. 석유화학은 높은 에너지 가격과 수요 위축 등으로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전국매일신문] 홍상수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