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 대장동 공영차고지 '지하화 추진' 적법성 논란 여전
상태바
부천 대장동 공영차고지 '지하화 추진' 적법성 논란 여전
  • 부천/ 오세광 기자
  • 승인 2022.11.1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의회 다양한 의견 청취... 버스업계 "지하화 철회 및 현행 유지" vs 부천시 "각종 리스트 검토 필요"
부천 대장동 공영차고지 모습.
부천 대장동 공영차고지 모습.

경기 부천시 벌말로 43 소재 대장동 공영차고지 지하화 추진의 적법성 여부가 꾸준히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11일 시와 부천시의회, 부천 관내 버스업계 등에 따르면 부천시 벌말로43 대장동 공영차고지는 부천 관내 소신여객과 부천버스, 부일교통, 성광운수 등 4개 회사 버스가 차고지 이용료를 내고 이용하고 있다.

공영차고지는 대장공공주택지구로 편입되면서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지하에 차고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상부의 공원은 대장공공주택 사업을 시행하는 LH가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시는 토지 보상비 등으로 지하에 공영차고지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하화 추진에 앞서 타당성 용역을 통해 기본 구상을 완료한 상태이며 사업 진행을 위한 용역을 통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그러나 공영차고지 지하화를 놓고 버스업계와 기사 등 운수사업 종사자들이 대형버스의 지하화는 적법하지 않다는 의견을 꾸준히 제기하며 반발해 오고 있다. 

지난 2일 부천시내버스 대표자들은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도 지하화 철회 및 현 상태의 공영차고지 유지를 요구했다.

이에 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는 11일 대장동 공영차고지 현장을 방문해 공영차고지 지하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버스업계 관계자들은 지하 차고지의 경우 하루 수천여 대의 대형 버스들이 지하 진출 램프를 통한 진출입이 원활하지 않고 지하 주차장 중간 중간의 대형 기둥들로 인한 주차불편도 예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기버스가 늘어나고 있는 상태에서 전기차량의 지하 주차는 화재 사고 발생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공영차고지의 지하화 추진은 재검토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또 버스 운행시 발생하는 분진과 유해물질 발생으로 인한 근로자의 안전도 담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천의 시내버스 대표자들은 “공영차고지의 지하화시에는 각종 교통사고 위험 요소 잔존과 특히 화재 발생시 전기 가스차의 특성상 대형 참사가 예상되고 있고 정비와 충전 불편, 근로시간 증가 등 불합리한 요인들이 산재해 있어 지하화는 철회되어야 한다”면서 “현재의 지상 차고지를 유지한 상태에서 면적을 넓혀 버스들이 여유 있게 주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천시의회 박순희 도시교통위원장은 “현재 상태로는 공영차고지의 지하화는 위험하다. 대장신도시 개발 진행과정을 지켜본 후 장기적인 계획하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영차고지의 지하화에 따른 각종 리스크는 향후 진행될 용역에서 검토되어야 하고 안전성과 이에 대한 해결책도 전문가를 통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당장 추진해야 할 사업이 아니고 대장신도시의 진행 과정을 보고 최종 용역 추진시기를 조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