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천군, 내년 농업 예산안 소득 향상 방점
상태바
화천군, 내년 농업 예산안 소득 향상 방점
  • 화천/ 오경민기자 
  • 승인 2022.11.1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 농기계 사업 확대
수확기 수요 맞게 공급
청년 농업인 지원 강화
강원 화천군 내년 농업예산안 편성을 위한 농업인 단체 간담회가 지난 11일 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화천군 제공]
강원 화천군 내년 농업예산안 편성을 위한 농업인 단체 간담회가 지난 11일 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화천군 제공]

강원 화천군은 내년 농업분야 예산안에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대책을 적극 반영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은 최근 군농업기술센터에서 최문순 군수 주재로  내년 농업예산 편성을 위한 농업인 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군의 단순한 사업설명 보다는 현장에서 농업인들이 간절히 바라는 정책이나 지원안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최 군수는 “청년 농업인들이 실험적인 가공식품 제조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해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농기계가 수확기에 모자라다면, 임대나 구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농가가 농산물을 시기에 맞춰 제값에 팔 수 있도록 돕겠다”며 “내년 외국인 근로자 숙소를 마련하는 등 영농철 인력확보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농업인들의 소득향상과 원활한 영농활동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오고 있다.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화천군 농업인력지원센터를 통해 모두 949 농가에 연인원 4,555명의 인력이 공급됐으며 외국인 계절근로자 190명이 80농가에 배치됐다. 

올해 15억원 상당의 농기계 24종 103대를 구입해 농가에 임대하고 농가와 작목반, 법인, 생산자 단체를 위한 물류비와 택배비를 지원하고 있다. 

65세 이상 취약 농업인을 위한 영농대행사업도 계획 면적을 초과해 진행하고 있다. 

최 군수는 “소득이 올라야 농사를 계속 지을 수 있는 만큼 내년 농업 예산안에 농가 소득향상을 위한 사업을 여력이 닿는데까지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천/ 오경민기자 
og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