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 힘내요 청년! 심쿵한 취업준비지원금으로 응원합니다!
상태바
노원구, 힘내요 청년! 심쿵한 취업준비지원금으로 응원합니다!
  • 백인숙기자
  • 승인 2016.03.2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최초 공적자금 아닌 민간기업 후원으로 총 1억원의 취업 준비 지원금 확보

- 만16세~만24세 이하 저소득 계층 취업 준비생 50명에게 6월,10월 각 100만원씩 지급

- 28일부터 내달 8일까지 접수, 교육 및 사회복지 전문가 등 심사위원 3명이 객관적 선정

 

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 노원교육복지재단은 노원구에 거주하는 만16세 이상 만2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청소년) 50명을 선발해 1인당 총 200만원의 ‘취업준비지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고려아연(회장 최창근)의 후원으로 총 2억원의 재원을 확보해 그중 1억원으로 지급하는 취업준비지원금 제도는 공적자금이 아닌 ‘민간자금을 활용해 후원하는 지자체 최초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이번 노원교육복지재단의 ‘청년 취업준비 지원금’은 일자리 창출 정책에서 사회적으로 배제된 저소득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었다.

 

취업준비지원금의 수혜 대상은 국민기초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일반 저소득 가구 중 자신의 꿈을 위해 취업준비 중인 청년(청소년)으로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유관기관, 학교장의 추천(노원구에 주민등록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고등학생 및 청소년)을 받은 만16세(고등학생 이상)~만24세 이하의 취업 준비자다.

 

수혜 대상자 신청 시에는 소득기준으로 기준중위소득 120% 이내(4인가구 기준 월 526만 9721원) 이하인 자, 재산기준 1억 5000만원 이하 등 위 기준들을 모두 충족하는 자에 대해 추천이 가능하다.

 

구는 오는 4월 8일까지 접수를 받을 계획으로, 동주민센터나 사회복지 유관기관의 추천일 경우에는 ‘생활실태조사서’를 작성해야 하고, 학교의 추천일 경우에는 이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최종 선정자는 오는 6월 15일경 발표할 예정이며, 선정자가 발표되면 6월과 10월 2회에 걸쳐 1인당 100만원씩 총 200만원의 취업준비지원금을 개인 계좌를 통해 지급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취업준비지원금이 직업학교 등록금, 어학 또는 기술자격증 등의 수강료로 활용되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의는 노원교육복지재단(02-2116-4702)으로 하면 된다.

 

 

김성환 구청장은 “대학 이후에도 저소득층 청년들은 등록금, 생활비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휴·복학을 반복하는 등 취업 경쟁력이 저하되는 상황에서 이번 취업준비금 지원제도는 마른 땅에 단비같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