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밭대 조진균 연구팀, 유럽연합공조학회 우수논문 게재
상태바
한밭대 조진균 연구팀, 유럽연합공조학회 우수논문 게재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2.11.1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진과 환자 간 교차감염 예방 위한 비접촉 이동식 선별진료소 개발
[한밭대  제공]

국립 한밭대학교는 설비공학과 조진균 연구팀의 연구가 유럽연합공조학회 REHVA Journal에 초대되어 2022년 11월호에 우수논문으로 게재됐다고 14일 밝혔다.

유럽연합공조학회는 1963년에 설립된 유럽국가의 냉․난방, 환기 및 공조학회 연합체로 26개 유럽회원 국가를 비롯하여 전 세계 120,000명 이상의 관련 연구자, 엔지니어, 기술자 등 전문가가 포함된 포괄적인 조직이다.

이번 논문 게재는 조진균 교수 연구팀이 지난 5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개최된 CLIMA 2022: the 14th HVAC World Congress에서 구두 발표한 Development of a non-contact modular screening clinic for COVID-19 연구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고, 그 결과 이번에 다시 REHVA Journal로부터 초대받게 된 것이다.

조 교수는 한국인 최초로 REHVA Journal에 논문이 게재됐다. 해당 논문을 통해 COVID-19 선별진료소에서의 의료진과 환자 간 교차감염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접촉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개발하였고 최적화된 환기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를 수치해석 분석과 현장시험을 통해 교차감염의 저감효과를 검증했다.

한편 조 교수가 2019년 ASHRAE Journal에 발표한 공기감염 방지를 위한 음압격리병실의 환기시스템 개발 연구논문은 2020년 미국공조냉동공학회로부터 COVID-19 대응을 위한 중요한 건축설비기술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로써 조 교수는 유럽연합공조학회의 REHVA Journal과 미국공조냉동공학회의 ASHRAE Journal에 모두 논 문이 게재되는 영광을 안았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