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박환희 서울시의원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효율성 높여야”
상태바
박환희 서울시의원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효율성 높여야”
  • 홍상수기자
  • 승인 2022.11.16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고유업무 수행 능력 갖춰야 할 것
박환희 서울시의원(왼쪽) [서울시의회 제공]
박환희 서울시의원(왼쪽)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의장 김현기)는 박환희 의원(국민의힘, 노원2)이 최근 실시된 제315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행정 효율성과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고유 역할을 정립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16일 밝혔다.

박 의원은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업무 중 민원은 민원담당관실, 직권감사는 감사위원회, 민원배심제는 시민협력과에서 각각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업무가 중복되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업무는 ▲주민, 시민감사 청구, 공공사업 등에 대한 감사 ▲고충 민원 조사 및 처리 ▲민원배심제 운영 등이다.

박환희 의원은 "집행기관이 직접 처리하기 힘든 고충 민원들이 이송돼 문제를 처리하고 있지만 업무 수행의 시간적, 물리적 낭비를 줄이기 위해 민원 범위를 분리하거나 민원의 경중을 고려해 난이도가 높은 것은 초기부터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맡아서 처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박 의원은 “시민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려면 초기 단계부터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하기에 겹치거나 이관되는 일을 감소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며, “시민들 간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고충민원에 대해서는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전담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