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책사업’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오락가락’ 졸속 추진 우려
상태바
‘국책사업’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오락가락’ 졸속 추진 우려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2.12.0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될 조짐을 보이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포항시 제공]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될 조짐을 보이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포항시 제공]

15년 만에 국책 사업으로 전환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될 조짐을 보이면서 지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책 사업으로 전환시킨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이 국방부 반대로 노선을 축소 변경했다가 여의치 않아 재검토에 들어가는 등 우왕좌왕하고 있다.

이는 지역 정치인들의 정치력과 무관치 않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정부 각 부처와 전문가들을 총동원해 국방부의 반대에 맞서 설득시키는 역할을 해야 하지만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정재 의원(포항 북)에 대한 책임론마저 일고 있다. 김병욱 의원(포항 남 울릉)도 국방부 반대와 국토교통부 졸속 추진에 대해 현실적으로 바로잡는 정치력 발휘는 커녕 지역 신문 기고 등으로 지역유권자들에게 보여주기식으로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한 전문가는 “영일만대교 건설은 해상 9km 전 구간을 교량으로 설치하지 않으면 경제성을 갖춘 대교 가치가 없고, 해상 연결 도로 기능에 불과하여 지역에 도움이 안 된다”며 “국방부를 설득해 제대로 된 대교로 건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방부 반대 이유는 군함 통행에 장해가 될 수 있고 또 유사시(전쟁) 교량이 붕괴 될 경우 군사 작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주장으로 반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노선을 축소 변경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심지어 포항제철소 밑으로 터널 도로를 뚫어 흥해~포항 신한 서쪽 인공섬과 연결한다는 반쪽짜리 교량 건설 계획을 세웠으나 포스코 반대로 무산돼 재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국토교통부가 재검토에 들어간 계획안도 흥해읍~포항신항 동쪽 인공섬 구간에 해상 교량을 설치하고 군이 보안상 문제가 된다는 구간에는 해저 터널을 통해 남구 동해면으로 나오는 '해상교량+해저터널' 복합 노선이 전부로 알려져 결국 전 구간에 반쪽 교량이 된다.

결국 울산~포항 간, 포항~영덕 간 동해안 고속도로 18km 구간을 연결하는 단순 도로 기능 역할에 지나지 않아 지역 경제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동해안의 유일한 해상 대교의 상징성과 전국 관광객 유치에 따른 경제성, 지역 최대의 랜드마크 가치를 얻으려면 해상 9km가 교량으로 설치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 국방 전문가는 “국방부가 반대하는 이유에 의문점이 많다”며 “전문가들의 세밀한 분석 자료를 준비하여 국방부의 반대 논리에 적극 대응하면 충분히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지역의 한 도의원은 “9km 전 구간을 교량으로 설치해야 지역에 도움이 되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 며 “포항시와 지역 사회단체, 정관계가 힘을 모아 전 구간을 교량으로 설치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해 반쪽 교량 설치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영일만대교 노선이 정해지면 중앙 관련 부처와 관계 기관들과 협의는 물론 국회 차원에서 총사업비 예산 반영 절차, 실시 설계 발주와 시공사 선정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치려면 빠르면 1년 6개월, 늦어지면 2년 이상 더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방부를 설득시켜 해상 9km 전 구간을 교량으로 설치하는 것이 지역에 도움이 된다”며 “2조 원 이상 투입될 국책 사업으로 전환된 지역 최대 숙원 사업을 졸속으로 추진할 경우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어 해결책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