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서민감세안 만들어 '서민 삶' 지켜낼 것"
상태바
이재명 "서민감세안 만들어 '서민 삶' 지켜낼 것"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12.1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조에 유가족 참여 배려해야…이상민 해임안은 '진실의 문' 여는 출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1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서민 감세안'이라도 최대한 만들어 서민 삶을 지켜내고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제3 안을 만들려면 서민지출 예산을 늘리는 것은 불가하다"며 "(예산안) 타협이 안 되면 (정부 예산안) 원안에 대한 가부만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우리가 비록 예산에 대해선 감액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나 세입에 관한, 즉 예산 부수 법안에 대해선 우리가 충분히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며 "서민지원 예산을 증액하지는 못하더라도 서민 삶에 도움이 되게 서민 감세는 이미 법안이 자동 상정돼 있어 얼마든지 처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내에서 주로 법인세에 대한 초부자 감세를 막기 위해 노력했고, 반면 중소·중견기업 법인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이 노력을 확대해 다른 분야에서 서민 생계에 도움이 될 만한 감세안을 추가로 더 만들어, 수정안 내용을 더 풍족하게 만드는 차원에서 서민 감세안을 만들어 이번에 처리했으면 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가 출범했다"며 "국정조사에 유가족이 많이 참여하게 해 달라는 (유가족들의) 요청을 최대한 배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 건의안에 대해선 "해임건의안 처리가 진실과 책임의 문을 여는 출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