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지방자치단체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상태바
영등포구, 지방자치단체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 박창복기자
  • 승인 2022.12.1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컬 지식포럼·여의도 국제금융컨퍼런스 등 국제적 행사 성공적 개최
지난해 개최된 영등포 글로컬 지식포럼. [영등포구 제공]
지난해 개최된 영등포 글로컬 지식포럼.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주관한 ‘2022년 지방자치단체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의 국제 교류 우수사례를 발굴해 시상하고 이를 전 지자체에 공유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구는 2020년부터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의 답을 찾는 ‘글로컬 지식포럼’ ▲여의도 국제금융중심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금융컨퍼런스’ ▲영등포 스마트메디컬특구 활성화를 위한 ‘국제의료관광포럼’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지방의 국제화에 앞장섰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상황에서도 유튜브, 화상회의 시스템 등 비대면 방식을 활용해 행사를 성공리에 완수했다.

기초 지자체 단위에서는 이례적으로 국제포럼을 연달아 개최한 영등포구는 기존의 국외 교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국제화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구는 지역 현안을 주제로 한 공론의 장을 통해 글로벌과 로컬이 결합된 선진사례를 널리 알렸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세계 환경 속 지방 정부의 당면 과제와 해결책, 미래 비전을 제시했으며, 논의 과정에서는 국내‧외 석학, 전문가부터 시민들까지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담고자 노력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역화가 바로 세계화’를 비전 삼아 지역 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해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명실상부한 글로벌 도시로서 영등포구의 명성을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