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경자 대전시의원, 대전시 근로청소년 인권보호 정책간담회
상태바
안경자 대전시의원, 대전시 근로청소년 인권보호 정책간담회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2.12.1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당한 대우와 피해를 제대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현실”
“근로경험과 올바른 직업의식 갖도록 정책 모색 필요해”
안경자 대전시의원은 14일 대전시 근로청소년 인권보호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대전시의회 제공]
안경자 대전시의원은 14일 대전시 근로청소년 인권보호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대전시의회 제공]

안경자 대전시의원은 전날 대전시 근로청소년 인권보호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대전광역시남자단기청소년쉼터 김균섭 소장, 성착취피해아동청소년지원센터 김영아 센터장, 태평양노무법인 대전지사 박범정 대표노무사, 대전시청소년자립지원관 전국진 관장, 충남대학교 한윤서 학생, 대전대성여자고등학교 유지혜 학생, 대전시 여성가족청소년과 임양혁 과장이 토론자로 참석했고 대전광역시이동일시청소년쉼터 이계석 소장이 발제를 맡았다.

청소년 당사자로 참석한 한윤서(충남대학교), 유지혜(대성여자고등학교) 학생은 오랫동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한번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적이 없고 부당한 업무지시도 받았지만 청소년 일자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참을 수 밖에 없었다면서 사업주들의 청소년 노동인권 의식 개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김균섭 소장은 성인과 다른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근로청소년들의 권익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영하 센터장은 생계 때문에 일하는 근로청소년도 많은데 근로 감독 권한이 없는 지방자치단체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공적영역의 청소년 일자리 플랫폼 구축을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박범정 노무사는 청소년 노동인권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주 대상의 교육을 의무화하고 학교 안에서도 청소년 대상 노동인권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진 관장은 청소년 시기의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대전시의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주제발제를 맡은 이계석 소장은 균형있는 성장을 돕고 노동인권 증진을 위한 제도 마련과 정책지원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한편 안 의원은 “청소년이 근로 경험을 통해서 겪게되는 부당한 대우와 피해를 제대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근로경험과 올바른 직업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시의회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모색하여 대전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