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中방역전문가 "단기간 내 코로나 집단감염, 새 변이 발생 유발"
상태바
中방역전문가 "단기간 내 코로나 집단감염, 새 변이 발생 유발"
  • 이현정기자
  • 승인 2022.12.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난산 공정원 원사 "집단 감염 늦춰야 연착륙 가능"
중난산 공정원 원사 [바이두 캡처]
중난산 공정원 원사 [바이두 캡처]

중국의 감염병 전문가가 중국내 방역 완화 이후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단기간 내 대규모 감염이 발생하면 새로운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민일보 등 현지 매체는 16일 중난산 공정원 원사는 전날 오후 '전국 대학 방역 토론회'에서 "코로나19 감염은 늦추면 늦출수록 좋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는 "최근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차라리 모두가 한꺼번에 감염되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견해가 있는데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며 "짧은 기간에 대규모 감염이 발생하면 정상적인 사회 질서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신종 변이의 발생을 쉽게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두 번째 코로나19 파동은 유병률이 더욱 높고, 전파성도 더 강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어 "코로나19 감염은 자연의 법칙이며,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성이 강해 원하지 않더라도 감염될 가능성이 크다"며 "그러나 갈수록 독성이 약화하기 때문에 감염을 늦출수록 고통이 덜하고, 무증상 감염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손 씻기, 환기, 1m 거리두기 등 방역 기본 수칙을 준수해 감염을 예방하고, 적극적으로 백신 추가 접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병원 발열 진료소에 시민들이 방호복을 입은 직원 옆에 줄을 서 있다. [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병원 발열 진료소에 시민들이 방호복을 입은 직원 옆에 줄을 서 있다. [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특히 중 원사는 "내년 초에는 더 개방적이면서 밝고 낙관적인 활기찬 사회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과도한 우려를 진정시켰다.

또 "감염되면 백신을 접종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며 "일단 감염되면 1년 이내 재감염되는 비율은 현저히 낮아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역 완화 이후 중국 방역 당국이 발표하는 유증상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는 계속 감소, 지난 14일 1천944명으로 떨어졌으나 감염이 의심되는 발열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 중 상당수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곳곳에서 발열 증세를 보이는 직원들이 잇따라 식당과 상업 시설들이 속속 문을 닫고 있다.

병원들은 발열 환자가 급증해 진료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의료진 감염도 늘면서 의료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