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iH,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2호 시동...옛 해안성당 교육관 매입계약 체결
상태바
iH,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2호 시동...옛 해안성당 교육관 매입계약 체결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2.12.19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협업...근대건축자산 보전 노력
[iH 제공]
[iH 제공]

iH(인천도시공사)가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2호로 중구 개항장에 위치한 선린동 25-2(옛 해안성당 교육관) 매입계약을 체결했다.

19일 iH에 따르면 ‘후보지 조사 및 활용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한 활용방안을 수립 중에 있으며, 근대건축자산 보전을 위해 지방공사와 지자체가 함께 노력하는 최초 선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은 근대 역사문화도시인 인천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역사·건축·문화적 가치가 있는 근대건축자산을 매입, 지역거점공간으로 리모델링 후 시민에게 돌려주는 문화재생사업이다.

옛 해안성당 교육관은 서양근대건축양식의 석조구조(외관) 형태로 개항기~일제강점기에 세워진 중국주택 중 전국에 몇 채 남지 않아 희소성이 높으며, 차이나타운 내 청국조계지와 일본조계지를 잇는 역사 문화의 거리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다.

이 건축물은 1910년대 서양잡화 판매점, 1980년대 인삼판매영업소와 주거공간, 1995년 이후에는 해안성당 교육관으로 사용돼 100여 년 동안 활용된 역사적 맥락을 가지고 있다.

iH 이승우 사장은 “근대문화자산은 곧 인천시민의 자산이고, 오랜 시간이 걸려도 문화재생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매년 당기순이익의 3%를 도시재생기금으로 적립, 개발사업 등을 통해 발생한 이익을 원도심 지역과 시민들에게 환원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iH는 2020년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제1호인 개항장 이음1977을 인문학 강의, 지역 문화·예술가 네트워킹, 간담회 공간 제공 등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