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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앞바다에 하이브리드 선박이 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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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앞바다에 하이브리드 선박이 떴다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2.12.20 09: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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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늘푸른충남호' 본격 운영
6개 시군·18개 도서 지역 해양쓰레기 운반
충남도청사 전경.
충남도청사 전경.

대한민국 최초 하이브리드 선박이 충남 앞바다에 떴다.

충남도는 환경정화운반선인 ‘늘푸른충남호’를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늘푸른충남호는 총 75억 원을 투입해 서해 연안 6개 시군, 18개 도서지역 집하 해양쓰레기를 도가 직접 운반하기 위해 건조했다.

선박규모는 131톤으로 전장 32m, 폭 7m, 깊이 2.3m이며, 최대 13노트(24㎞/h)의 속도로 운항 할 수 있다.

최대 승선 인원은 25명, 최대 항속 거리는 1200㎞이다.

늘푸른충남호는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선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디젤기관과 에너지저장장치(배터리)를 교차 사용하는 복합 추진 방식으로 항해한다.

고속 운항 시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저속이나 근거리 운항 때에는 전기 모터로 운항한다.

배터리 최대 용량은 직류(DC) 578.2볼트이다.

배터리로만 최대 40분 간 4마일(7.4㎞)을 6노트(약 11㎞/h)로 운항할 수 있다.

이 배터리는 디젤기관 운항 시 자동으로 충전된다.

디젤기관 추진 시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은 1시간 당 4.38㎏(국제 기준 1시간 당 5.10㎏)이지만, 전기 모터 추진 시에는 배출량이 없다.

저속으로 이동하는 입출항 시 전기 모터를 활용, 항구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막을 수 있다.

도는 이 뿐만 아니라 연료비 절감 효과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내 선박이 내뿜는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연근해(내항)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라며 “이번 하이브리드 선박은 연근해 대기고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출발점으로, 세계 선박 분야 배기 규제 강화 흐름에 발맞춘 시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12만 1076톤이며 이 중 도내 수거량은 1만 2625톤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았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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