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용 측 "검찰, 막가파식 기소…공소장 연필로 썼다 지웠다"
상태바
김용 측 "검찰, 막가파식 기소…공소장 연필로 썼다 지웠다"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2.12.2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9천 뇌물' 추가 기소…"유동규 허위주장만 반영"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측이 28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대가로 억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추가 기소된 것과 관련 "공소 사실이 전부 허위"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전날 김 전 부원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부원장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사랑은 연필로 쓴다는 노래는 들어봤는데, 검찰은 공소장을 연필로 썼다가 지웠다가 하고 있다.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김 전 부원장 측은 "자신의 죄를 덜기 위한 유동규의 일방적인 허위주장과 입장만을 반영해 추가 기소했다"며 "유동규가 남욱에게서 받은 뇌물을 김용과 정진상에게 지급했다고 하자 받은 금액에서 빼주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동규의 뇌물공여는 공소시효를 이유로 기소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서는 2014년 4월경 성남시장 재선을 위한 정치자금을 받았다고 공소장에 기재했는데, 성격을 바꿔 뇌물로 둔갑시켰다"며 "이는 검찰의 정치자금법 위반 공소사실 자체가 허술하고 잘못되었다는 자기 고백"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막가파식 기소가 야당 파괴를 목표로 다음 총선까지 끌고 가려는 의도일 경우 국민과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2013년 2월∼2014년 4월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편의 제공 대가로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4차례에 걸쳐 총 1억9천만원을 수수했다고 본다.

김 전 부원장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전후인 작년 4∼8월 유 전 본부장과 공모해 남씨에게서 4차례에 걸쳐 대선 자금 명목으로 8억4천700만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앞서 기소돼 재판받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