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원희룡 "부동산 거래단절・미분양 해소 대책 준비됐다"
상태바
원희룡 "부동산 거래단절・미분양 해소 대책 준비됐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1.0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부동산 시장 침체에 따른 거래 절벽과 미분양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조만간 내놓겠다고 1일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KTV 국정대담 '국민이 묻고 장관이 답하다'에 출연해 '집값 하락과 거래 절벽으로 이사 하기도 힘든데 규제를 풀어줄 것이냐'는 한 방청객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원 장관은 "부동산 가격은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지만 거래 자체가 단절되다보니 이사를 못가고, 청약에 당첨돼도 대출이 끊어져 10년씩 기회를 놓치는 문제가 있다"고 부연했다.

또 "실거주, 실제 이사, 자산 형성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던 게 갑자기 멈춰 앞뒤가 끊어지는 부분은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제 추가 완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래 단절과 미분양을 해소시키기 위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준비를 다 해놓고 있다"며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특히 원 장관은 "규제지역을 어느 정도로 더 해제할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23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서울과 경기 일부에 남아있는 규제지역을 1월 중 추가로 해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서울과 과천, 성남, 하남, 광명 등 경기도 4곳만 규제지역으로 남아있다.

심야택시난에 대해서는 “단거리 손님을 기피하는 문제를 없애기 위해서 ‘목적지 미표시’를 강제하는 법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