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 곳곳 설 연휴 체험행사 풍성…딱지치기·윷놀이·제기차기 등
상태바
제주 곳곳 설 연휴 체험행사 풍성…딱지치기·윷놀이·제기차기 등
  •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 승인 2023.01.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날에 즐기는 제주목관아 민속놀이 체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설날에 즐기는 제주목관아 민속놀이 체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설 연휴를 맞아 제주 곳곳에서 전통놀이 체험행사와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펼쳐진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설 연휴 나흘간 제주목관아를 무료로 개방한다.

또 2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설맞이 민속놀이마당을 연다.

설맞이 민속놀이마당에서는 딱지치기·윷놀이·제기차기 등 7종의 전통 민속놀이와 오전 11시부터 나만의 토끼비누 만들기 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오후 2∼4시 국악단 '가향'의 국악 공연과 오후 3∼5시 서예가 범전 문홍전 선생의 가훈 써주기 행사가 열리고, 제주목사복을 입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제주목관아는 설맞이 민속놀이마당을 시작으로 올해부터 수문장 교대식을 개최하고,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개편한다.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박물관 광장에서 민속과 체험이 어우러진 설 명절 민속한마당을 연다.

제기차기와 투호, 딱지치기, 연날리기, 윷놀이, 팽이치기, 비석치기, 구슬치기, 공기놀이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에 참가할 수 있다. 체험부스에서는 새해 소원쓰기, 연 만들기, 토끼 무드등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행사 당일 현장 인증샷을 올리면 운영본부석에서 확인을 거쳐 소정의 기념품을 주는 누리소통망(SNS) 이벤트도 운영한다.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에 위치한 제주민속촌에서도 21∼24일 민속 행사를 연다.

가오리연, 대나무 바람개비, 엽전오색제기, 딱지 만들기와 함께 그네타기, 지게발 걷기, 투호놀이 등을 해 보고 떡메치기, 인절미 시식, 지름떡 만들기, 달고나 만들기 등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제주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간별로 제기차기, 딱지치기 대회를 열어 참가자들에게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공연장에서는 코믹 뮤지컬 마당극 '조선날라리전'을 매일 3차례(11시·14시·16시) 열어 웃음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본태박물관은 22일 설날 당일 36개월 이상부터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인 어린이 관람객에게 무료 입장 혜택을 제공한다.

연휴 기간 박물관에서 투호, 제기차기, 팽이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선보이며 모든 관람객을 대상으로 추억의 뽑기 이벤트를 연다. 당첨자에게는 쿠사마 야요이 굿즈, 박물관 대표 기념품 등을 준다.

수목원테마파크와 아프리카박물관 등도 스탬프투어와 할인혜택 등 다양한 설 연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제주취재본부/ 양동익기자
waterwra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