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덕군 장기발전구상 북부지역 반발
상태바
영덕군 장기발전구상 북부지역 반발
  • 영덕/ 김원주기자 〈kwj@jeonmae.co.kr〉
  • 승인 2016.04.04 0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덕군이 최근 장기발전구상(안)에 대해 토론 및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 개최 후 영덕북부지역 주민들이 균형발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지역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창수·병곡·축산·영해면 북부지역민들은 “국가도 지역 균형개발을 역점을 두는데 일제시대에 인구말살 정책이나 마찬가지다”며 “특히 지역감정과 균형발전을 역행하고 민선 6기까지 오면서 지역 감정이 폭발직전이다”고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군관리계획 장기발전구상에는 2025년까지 영덕군의 미래상 및 주요지표와 공간구조 생활권을 설정했다.
 주민들의 반발에는 공간구조 설정에 영덕읍 강구면 영해면 중심으로 설정됐으며 생활권 설정에 북부권(창수면 병곡면 영해면)현재인구 11.885명 2025년 12.800명, 중부권(축산면 지품면 영덕읍)2015년 16.925명 2025년 24.000명 남부권(달산면 강구면 남정면)2015년 11.286명 2025년 13.200명으로 총 5만명 추산으로 구상해 도시개발을 구상한다는 것.
 이는 결국 2025년까지 영해면 인구 900여명 영덕읍 7000명 강구면 2000명을 늘린다는 계획으로 북부권은 남부권에 비해 10%만 인구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에 북부지역의 미래상의 비전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도시계획이 변하지 않은것과 개발계획은 고려하지 않은 자연발생적으로 늘어나는 인구정책이 지역민들의 강력 반발을 부추기고 있다.
 지역민 A(영해면)씨는 “민선 6기까지 오면서 북부지역은 항성 소외되고 개발이 늦춰지는 불이익을 받아 왔다”면서 “앞으로 북부소외 개발이 지속된다면 군수 퇴진과 북부지역을 살리고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내세워야 할 것이다”고 감정을 토로했다.
 지역민 B씨는 “이희진 영덕군수도 영해면민들과 몇 차례 대화에서 원전유치로 한수원과 공기업 숙소 절반을 북부지역에 유치하기로 주민들과 약속을 했으나 군수를 보좌하는 지역 간신들의 말로 영덕군의 행정이 놀아나서는 안된다”며 중심잡는 행정을 주문했다.
 군관계자는 “이번 장기발전구상은 국가와 경북도 영덕군의 발전발전 계획에 맞춰 구상했으며 주민들의 의견에 맞춰 조정에 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고속도로 철도 개통과 원전유치로 1만명의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영덕군은 지역균형 발전이 항상 대두돼 왔으나 이번 영덕군 관리계획 구상 공청회는 영덕북부지역민들의 반발과 지역 감정의 골을 깊계파는 원인이 됐으며 지역 균형개발을 정면 배치하는 처사라는게 지역의 대부분 정서며 앞으로 감정의 골이 확산될 조짐이다.
 영덕북부지역민들의 북부지역을 먼저 개발하고 이번 장기발전계획을 주민들의 의경에 맞춰 변경이나 재수정해 북부민심을 되살려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민심반발이 갈수록 심화되도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